일산 뉴코아(백화점 탐방)

일산 뉴코아(백화점 탐방)

박성수 기자 기자
입력 1997-09-24 00:00
수정 1997-09-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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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할인점 ‘한지붕 두매장’/복합매장 전략 예상외 히트… 분가계획 철회/‘연중세일·최저가제·경매제’ 개미군단 몰려

일산은 국내·외 유통업체들의 치열한 각축 장소다.이곳에 국내업체 중 가장 먼저 진출한 뉴코아 일산점은 독특한 전략으로 선두지키기에 성공했다.

뉴코아 일산점이 타업체를 따돌릴수 있던 것은 선진 마켓팅기법 도입이나 판매전략에서 앞서기 보다는 우리 정서와 입맛에 맞는 독특한 판매방식과 정확한 소비자 구매성향 파악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외국업체의 국내시장 잠식을 막는 대안은 우리 나름대로의 판매전략과 시장발굴이라는 것이 뉴코아측의 일관된 경영전략.

우선 교통편의와 쇼핑 다양화를 꾀하기 위해 계열 창고형 할인점인 킴스클럽과 같은 건물에 입점했다.부지 1천8백여평에 지하 7층 지상 10층 규모다.지상 7∼9층은 킴스클럽이다.

지난 96년 개점 당시에는 일정기간뒤 킴스클럽과 따로 분리해 나갈 계획이었으나 고객들의 호응이 좋고 쇼핑도 편리하다는 잇점 때문에 한 집 두 가족으로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이같은 복합매장 형태로 외국계자본 할인점 등과 맞서는 동시에 기존의 대형백화점들과의 시장 차별화에도 힘을 쏟는다.20대와 30대 전후의 신세대 마케시어를 겨냥,가급적 중저가 상품위주의 마켓으로 전문화시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고객 위주의 서비스 개선을 파격적으로 시도중이다.국내 처음으로 연중 바겐세일을 실시하는 한편,‘최저가품 판매행사’를 도입,각종 유명메이커 제품에 대한 파격 세일로 ‘개미군단 고객’을 창출해 냈다.

특히 고객들이 상품가격을 결정하는 ‘전자제품 경매제’를 첫 도입해 고객이 함께 참여하는 독특한 시장문화를 살려냈다.이 때문에 일산지역 입점 첫해인 지난해 1천3백70원의 매출액을 기록했고 올 매출예상액은 1천7백억원이다.

이 지역 대표적인 유통업체인만큼 지역사회봉사와 사회환원 활동도 남다르다.우선 1천3백여명의 직원 뿐 아니라 아르바이트생까지 지역출신 채용을 우대한다.식품코너도 지역농수산물로 채우고 문화 불모지나 다름없는 신도시 주민들을 위해 10층 문화센터를 개장,연중 다양한 행사를 갖고 있다.

또 지난해 4차례의 자선바자회를 열어 일산 파주 문산지역 수해민들에게 2억원을 지원했다.불우단체 기금 3천만원을 전달 및 지역내 42개 중·고교에도 분기별로 장학금을 지급했다.

일산점이 가장 관심있게 추구하는 테마는 ‘고객과 밀착하는 백화점’이다.건물내 잡다한 선전물을 제거하고 쇼핑 동선을 최대한 확보,편안한 쇼핑을 유도했다.또 직영매장인 잡화코너와 스포츠·전자·오피스·토이월드 등을 전문숍으로 확대해 기존의 나열식 판매방식을 탈피했다.

신세대 맞벌이 부부를 위해 다음달부터 지하 1층 슈퍼와 1층 잡화매장을 7∼9층 킴스클럽과 함께 24시간 영업형태로 바꿀 방침이다.<박성수 기자>
1997-09-24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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