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컴퓨터 칩 SCALPEL 개발/미 일리아노대 깁슨 교수팀

꿈의 컴퓨터 칩 SCALPEL 개발/미 일리아노대 깁슨 교수팀

입력 1997-09-07 00:00
수정 1997-09-0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자식각기술 이용 PC성능 1000배 향상

【시카고 AFP 연합】 새로운 컴퓨터 칩 제조 기술로 데스크톱 퍼스널 컴퓨터의 성능을 1천배나 향상시킬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SCALPEL(scattering with angular limitation projection electron lithography)로 불리는 새로운 칩 제조 기술로 미국 일리노이대 과학자들이 개발했다.

기판에 작은 소자를 더 많이 집어 넣을수 있는 전자 식각 기술을 채용하고 있다.

머레이 깁슨 일리노이대 교수는 “소자가 더 작아질수록 컴퓨터 칩에 더 많은 소자를 채워 넣을수 있으며 컴퓨터 성능이 그만큼 좋아진다”고 말했다.

깁슨 교수는 현재의 고밀도 집적회로는 광학 식각 기술을 사용해 1백만분의 10인치 크기의 소자를 만들어낼수 있으나 새로운 제조 기술인 SCALPEL을 사용하면 1백만분의 3인치 이하로 크기를 줄일수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제조 기술로 만든 컴퓨터 칩은 21세기 컴퓨터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깁슨 교수는 민간과 정부로부터 SCALPEL 기술을 개발하는 비용으로 지금까지 5천만달러 가까이 지원받았다면서 이 기술의 유용성이 증명되기는 했으나 SCALPEL 기술에 의한 칩 생산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전세계적으로 약 10억달러가 더 투자돼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1997-09-07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