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경영 정상화 본궤도 진입

쌍용/경영 정상화 본궤도 진입

손성진 기자 기자
입력 1997-09-07 00:00
수정 1997-09-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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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금사서 상환 요구한 한도외 대출 거의 갚아/자동차,벤츠사 지분확대·화교 자본참여 순조/계열사 상반기 매출호조… 그룹전체 흑자 반전

자금악화설에 시달려온 쌍용그룹의 경영이 호전되고 있다.악성루머로 한때 종금사들의 대출금 회수 표적이 돼 제2의 기아가 되지 않을까하는 위기감마저 나돌았던 쌍용은 최근 이같은 악조건에서 벗어나면서 자금 사정이 종전의 상태로 회복했다.

쌍용그룹 최명호 자금담당 이사는 “자구계획을 실행하면서 종금사들이 상환을 요구한 한도외 대출을 거의 갚았다”면서 “기아사태 직후 일주일에 1천5백억원씩 돌아오던 만기어음 총액이 최근 절반 이하로 줄었다”고 말했다.최이사는 또 “상환기한 연장도 거의 마무리되고 기간도 전과 같이 3개월로 늘어나는 등 자금 순환사정이 종아졌다”고 설명했다.재경원과 조흥은행 관계자도 “쌍용의 어음상환기한이 내년 1월까지 연장되고 있는 등 자금사정이 좋아지고 있어 고무적이다”고 말했다.

특히 계열사 가운데 재무 상태가 가장 나쁜 쌍용자동차가 위기를 벗어나 경영이개선되고 있다.현재 쌍용자동차에 3% 정도의 지분을 갖고 있는 독일 벤츠사의 지분 확대와 화교 자본의 참여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쌍용측은 “지난달에 벤츠가 경영 실사작업을 마쳐 지분 확대 문제를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다음달중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벤츠사의 지분 확대액은 최소 1천억원대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자동차 전담지원팀을 구성,그룹의 재무자원을 쌍용자동차에 집중시키고 있는 쌍용은 1천25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주식으로 전환한데 이어 지난 6월에는 1천억원의 사채를 그룹에서 인수했다.이에 따라 3조7천5백억원에 이르렀던 쌍용자동차의 부채는 지난 7월 현재 3조2천1백억원으로,은행차입금은 3조2천억원에서 2조9천억원으로 줄었다.

경영실적도 나아지고 있다.쌍용자동차의 매출액은 상반기동안 8천6백5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7%나 늘어 적자폭이 8백97억원에서 6백41억원으로 줄었다.쌍용정유는 올 상반기 매출 2조4천7백27억원으로 25.9%가 증가했으며 순이익도 8.4% 늘어난 6백94억원을 기록했다.쌍용정공은 흑자로돌아섰고 쌍용중공업과 쌍용양회 등 계열사의 순이익도 40%나 증가했다.이 결과 그룹 전체로도 지난해 상반기 1백6억원의 적자에서 2백69억원의 흑자로 반전됐다.

쌍용그룹은 쌍용제지의 매각을 새로이 추진하고 조직 개편과 인력 감축을 신속히 진행하는 등 구조조정 작업을 더욱 가속화,경영정상화를 앞당기기로 했다.<손성진 기자>
1997-09-07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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