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때부터 말많던 영화 ‘나쁜 영화’가 공륜심의를 통과하고 개봉관상영을 하게된 것에 몇가지 우려를 표하지 않을수 없다.청소년 비행과 탈선장면을 길거리 구걸에서 본드흡입,혼숙,물건훔치기,집단구타,윤간까지 여과없이 다룬 이 영화는 섬뜩한 리얼리즘때문에 우선 당혹을 금할수가 없다.마치 청소년 범죄의 현장을 몰래카메라로 훔쳐보는 식이다.화면의 크기나 색조가 조잡하여 마치 범죄현장을 담은 기록필름같다.판단은 관객에게 맡긴다고 하지만 그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범죄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은 소화력 모자라는 관객으로선 착오를 불러 일으킬수 있다는 점에서 가증스럽기조차 하다.
물론 기발한 수법과 신선한 아이디어로 자유롭게 예술을 할수 있다.그러나 비행청소년 문제로 대책을 심각하게 논의하는 마당에 이를 소재로 삼아 ‘있는 그대로를 보여준다’는 식은 얄팍한 상술에 지나지 않는다.더구나 ‘시나리오도 연출도 연기도 없음’을 표방하고 영화배우가 아닌 10대들을 등장시켜 그들이 해온 그대로를 실연시킨 것은 예술가의 도덕성에 빗나가는 일이다.이에 대해 제작자가 무엇이라고 설명할지 궁금하다.
이 영화가 일부러 방학을 겨냥해서 만든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그동안의 잡음과 화제만발로 청소년의 호기심을 잔뜩 부풀려놓은 것은 문제다.어른들을 위한 10대 영화라는 포장으로 이 영화가 청소년층에게 불러일으킬 파장은 자명하다.
모든 예술이 다 그렇듯이 영화가 모든것을 능가하는 절대가치를 지니는 것은 아니다.그러나 작가적 양심과 재능으로 다른식의 접근을 했어야 한다는 아쉬움을 준다.어쨌든 관객은 이런 불편한 영화를 외면할줄 알아야 하고 극장측도 이런 영화를 냉정하게 외면할줄 아는 자존심이 있어야 한다.이런 글을 쓰는 일부터가 이를 부추기는 일이 될까 걱정스럽다.
물론 기발한 수법과 신선한 아이디어로 자유롭게 예술을 할수 있다.그러나 비행청소년 문제로 대책을 심각하게 논의하는 마당에 이를 소재로 삼아 ‘있는 그대로를 보여준다’는 식은 얄팍한 상술에 지나지 않는다.더구나 ‘시나리오도 연출도 연기도 없음’을 표방하고 영화배우가 아닌 10대들을 등장시켜 그들이 해온 그대로를 실연시킨 것은 예술가의 도덕성에 빗나가는 일이다.이에 대해 제작자가 무엇이라고 설명할지 궁금하다.
이 영화가 일부러 방학을 겨냥해서 만든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그동안의 잡음과 화제만발로 청소년의 호기심을 잔뜩 부풀려놓은 것은 문제다.어른들을 위한 10대 영화라는 포장으로 이 영화가 청소년층에게 불러일으킬 파장은 자명하다.
모든 예술이 다 그렇듯이 영화가 모든것을 능가하는 절대가치를 지니는 것은 아니다.그러나 작가적 양심과 재능으로 다른식의 접근을 했어야 한다는 아쉬움을 준다.어쨌든 관객은 이런 불편한 영화를 외면할줄 알아야 하고 극장측도 이런 영화를 냉정하게 외면할줄 아는 자존심이 있어야 한다.이런 글을 쓰는 일부터가 이를 부추기는 일이 될까 걱정스럽다.
1997-08-02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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