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주도권잡기 전략” 주자들 경계/“합종연횡 가시화” 분석속 득실 점쳐/정발협 “국민 혼란 우려” 부정적 입장
10일 여권에서는 이회창 대표의 「권력분산론」이 단연 화두였다.
특히 다른 경선주자들은 이대표의 「권력분산론」이 주자들간 합종연횡에 미칠 영향과 파장을 다각도로 분석했다.이대표가 이홍구 고문 등 일부 주자들의 권력구조 개편논의에 「뒤늦게」 뛰어든 배경에도 주목했다.
○구체적 연대대상 거명
이대표는 이날 상오 구기동 자택에서 기자들과 만나 『합종연횡을 염두에 둔 발언은 아니며 평소 지론일뿐』이라고 연막을 쳤다.정작 속내는 이대표 주변에서 흘러나왔다.
한 측근은 『이대표의 권력분산론이 합종연횡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특정 주자가 아니라 누구에게든 적용될 수 있다』며 구체적인 「연대」의 대상까지 거명했다.김덕룡 의원과 이홍구 박찬종 고문,범민주계 세력 등이다.
다른 측근은 『대표직 사퇴 공방에서 벗어나 경선 주도권을 잡고 대세를 굳히기 위한 전략』이라고 털어놨다.현재 자체 집계로 이대표를 지지하는 원내외 위원장이 130명에 이르지만 위원장들의 대의원 장악력에 한계가 있을수 밖에 없으므로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얻기 위해서는 합종연횡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이대표측 계산이다.
후보간 합종연횡도 예상보다 빨리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슈메이킹」에 성공한 이대표가 의도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특히 당내 경선과정에서 최대변수로 꼽히고 있는 「정치발전협의회(정발협)」와 「나라를 위한 모임(나라회)」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는 점은 불확실성을 더하고 있다.
○나라회선 긍정적 반응
이대표 지지자가 많은 「나라회」는 『1인 중심 권력구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논의』라며 원칙적인 찬성의 뜻을 나타낸 반면 「반(반)이정서」가 강한 「정발협」은 공식 문건을 통해 『자칫 국민을 혼란스럽게 할 우려가 있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게다가 반이측 주자들이 이대표 주도의 권력분산 논의에 순순히 화답할지도 의문이다.일부 주자들이 『권력분산론은 내가 원조』라며 「들러리」역할을 거부하고 있는 것은 이대표의 복안에 대한 경계심을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비교적 중립적인 당내 율사출신의 한 중진의원도 『권력의 속성상 「제도적 권력분산」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운영적 권력분산」이 제대로 될지 의문』이라며 경선전략 차원의 권력구조 논의가 아니겠느냐며 물음표를 달았다.<박찬구 기자>
10일 여권에서는 이회창 대표의 「권력분산론」이 단연 화두였다.
특히 다른 경선주자들은 이대표의 「권력분산론」이 주자들간 합종연횡에 미칠 영향과 파장을 다각도로 분석했다.이대표가 이홍구 고문 등 일부 주자들의 권력구조 개편논의에 「뒤늦게」 뛰어든 배경에도 주목했다.
○구체적 연대대상 거명
이대표는 이날 상오 구기동 자택에서 기자들과 만나 『합종연횡을 염두에 둔 발언은 아니며 평소 지론일뿐』이라고 연막을 쳤다.정작 속내는 이대표 주변에서 흘러나왔다.
한 측근은 『이대표의 권력분산론이 합종연횡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특정 주자가 아니라 누구에게든 적용될 수 있다』며 구체적인 「연대」의 대상까지 거명했다.김덕룡 의원과 이홍구 박찬종 고문,범민주계 세력 등이다.
다른 측근은 『대표직 사퇴 공방에서 벗어나 경선 주도권을 잡고 대세를 굳히기 위한 전략』이라고 털어놨다.현재 자체 집계로 이대표를 지지하는 원내외 위원장이 130명에 이르지만 위원장들의 대의원 장악력에 한계가 있을수 밖에 없으므로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얻기 위해서는 합종연횡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이대표측 계산이다.
후보간 합종연횡도 예상보다 빨리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슈메이킹」에 성공한 이대표가 의도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특히 당내 경선과정에서 최대변수로 꼽히고 있는 「정치발전협의회(정발협)」와 「나라를 위한 모임(나라회)」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는 점은 불확실성을 더하고 있다.
○나라회선 긍정적 반응
이대표 지지자가 많은 「나라회」는 『1인 중심 권력구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논의』라며 원칙적인 찬성의 뜻을 나타낸 반면 「반(반)이정서」가 강한 「정발협」은 공식 문건을 통해 『자칫 국민을 혼란스럽게 할 우려가 있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게다가 반이측 주자들이 이대표 주도의 권력분산 논의에 순순히 화답할지도 의문이다.일부 주자들이 『권력분산론은 내가 원조』라며 「들러리」역할을 거부하고 있는 것은 이대표의 복안에 대한 경계심을 엿볼수 있는 대목이다.비교적 중립적인 당내 율사출신의 한 중진의원도 『권력의 속성상 「제도적 권력분산」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운영적 권력분산」이 제대로 될지 의문』이라며 경선전략 차원의 권력구조 논의가 아니겠느냐며 물음표를 달았다.<박찬구 기자>
1997-06-11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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