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덕초초등첨단시설 영어교실 개방/광주 각화중PC 네트워크 화상학습/서울 양재고교과목 선택제 이동학습
학생의 개성과 흥미·적성·능력 등을 고려,학생 스스로 학습토록 하는 열린 교육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교육부는 교육개혁 발표 2주년을 맞아 21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강당에서 전국 210개교 초·중·고 열린교육 시범학교 및 관계자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교육 심포지엄」을 열고 강원도 횡성덕고초등학교 등 5개 초·중·고교의 성공 사례를 들었다.
▷강원도 덕고초등◁
전통적인 학습환경을 과감히 뜯어 고쳤다.교실에는 어린이 개개인의 체형에 맞게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회전의자,개인별 자율학습 책상,시청각 기자재 활용대 등을 비치했다.학습목적에 따라 실물 화상기·오디오 세트·29인치 TV,비디오카메라,팬티엄 컴퓨터 등을 설치,학습의 효과를 높였다.
특별실에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학생들이 마음껏 노래를 부를수 있는 즐거운 노래교실을 설치했다.즐거운 영어교실에는 그림·문자·노래·게임 등 영어학습에 필요한 첨단 장비를 갖추고 언제든지 학생들이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여건을 꾸몄다.
이같은 노력의 결실로 학생들은 학교 생활에 흥미를 느끼고 서울·인천 등으로 떠났던 학생들도 다시 돌아오고 있다.
▷광주 각화중◁
컴퓨터와 기존의 미디어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선진화 교탁」을 개발,활용하고 있다.학교 현실에 맞도록 고안해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선진화 교탁」은 43인치 빔프로젝트 TV와 586급 컴퓨터 등을 멀티미디어실,컴퓨터실,어학실,과학실,무용실,가정실 등 각종 교실과 연결시켜 어느 곳에서나 손쉽게 교사들이 학습에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서울 양재고◁
교과목 선택제를 시행,국어·사회·과학Ⅰ·실업·교양교과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진로·흥미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해 학습하도록 했다.학습의욕을 높이는데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수학·영어 2개 과목을 중심으로 1학년은 심화·기본·보충 등으로 학급을 재편성,수준별로 이동수업을 실시하고 있다.2학년은 자기 반에서 일정한 시간 기본과정을 학습한 뒤 심화·보충과정을 학생이 선택에 학급내에서 분단 수업을 실시한다.학생들이 꺼리낌없이 능력에 맞게 반을 편성하고 있는 상황이다.<박홍기 기자>
학생의 개성과 흥미·적성·능력 등을 고려,학생 스스로 학습토록 하는 열린 교육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교육부는 교육개혁 발표 2주년을 맞아 21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강당에서 전국 210개교 초·중·고 열린교육 시범학교 및 관계자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교육 심포지엄」을 열고 강원도 횡성덕고초등학교 등 5개 초·중·고교의 성공 사례를 들었다.
▷강원도 덕고초등◁
전통적인 학습환경을 과감히 뜯어 고쳤다.교실에는 어린이 개개인의 체형에 맞게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회전의자,개인별 자율학습 책상,시청각 기자재 활용대 등을 비치했다.학습목적에 따라 실물 화상기·오디오 세트·29인치 TV,비디오카메라,팬티엄 컴퓨터 등을 설치,학습의 효과를 높였다.
특별실에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학생들이 마음껏 노래를 부를수 있는 즐거운 노래교실을 설치했다.즐거운 영어교실에는 그림·문자·노래·게임 등 영어학습에 필요한 첨단 장비를 갖추고 언제든지 학생들이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도록 여건을 꾸몄다.
이같은 노력의 결실로 학생들은 학교 생활에 흥미를 느끼고 서울·인천 등으로 떠났던 학생들도 다시 돌아오고 있다.
▷광주 각화중◁
컴퓨터와 기존의 미디어를 유기적으로 연결한 「선진화 교탁」을 개발,활용하고 있다.학교 현실에 맞도록 고안해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선진화 교탁」은 43인치 빔프로젝트 TV와 586급 컴퓨터 등을 멀티미디어실,컴퓨터실,어학실,과학실,무용실,가정실 등 각종 교실과 연결시켜 어느 곳에서나 손쉽게 교사들이 학습에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서울 양재고◁
교과목 선택제를 시행,국어·사회·과학Ⅰ·실업·교양교과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진로·흥미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해 학습하도록 했다.학습의욕을 높이는데 큰 효과를 보고 있다.
수학·영어 2개 과목을 중심으로 1학년은 심화·기본·보충 등으로 학급을 재편성,수준별로 이동수업을 실시하고 있다.2학년은 자기 반에서 일정한 시간 기본과정을 학습한 뒤 심화·보충과정을 학생이 선택에 학급내에서 분단 수업을 실시한다.학생들이 꺼리낌없이 능력에 맞게 반을 편성하고 있는 상황이다.<박홍기 기자>
1997-05-22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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