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깃쫄깃한 육질·담백한 맛/동해안 「돌문어」를 아시나요

쫄깃쫄깃한 육질·담백한 맛/동해안 「돌문어」를 아시나요

이동구 기자 기자
입력 1997-05-07 00:00
수정 1997-05-0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청정해역 바다밑 바위틈서 해녀들이 포획/“전국 최대” 포항 죽도어시장… 하루 4t 소비/갓 잡힌 물문어도 인기… 싱싱한 것 골라야 제맛

어둠이 채 가시지 않은 포항 내항.

비릿한 생선냄새가 코끝에 와닿지만 항구 한켠에서는 구수하고 향긋한 냄새가 항구를 진동시킨다.문어 익는 냄새다.

동해안 최대의 재래시장인 경북 포항시 죽도동 죽도시장안에 자리잡은 문어시장.

이곳에서는 하루종일 문어 익는 냄새와 함께 문어를 구입하려는 고객과 상인들로 북적된다.

문어시장은 포항내항과 연결된 포항수협 위판장안에 위치해 있으며 문어는 이곳에서 나는 각종 수산물과 함께 즉석에서 거래되고 있다.

냉동제품까지 취급하는 10여개의 상점과 30여개의 좌판점에서 취급되는 문어는 손바닥 크기의 작은 것에서부터 어른 키 정도되는 큰 문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거래되는 문어의 양은 하루평균 4t으로 모두가 갓 잡힌 것들이다.

금액으로는 5천여만원이 된다.

지난해 포항 죽도시장내 문어시장에서 거래된 양은 모두 1천100t,87억원에 달한다.

문어시장으로서는 전국 최대규모로 알려져 있다.특히 이곳에서 거래되는 문어는 대부분 청정해역인 동해연안에서 잡은 것으로,맛과 육질이 뛰어나다.

동해연안에 잘 발달된 바위틈에서 잡힌 문어는 깊은 바다 등 다른 지역의 것보다 맛이 우수하다.

포항수협 위판장 판매과 정재관씨(36)는 『포항 문어시장에서 거래되는 문어는 동해안에서 갓 잡힌 싱싱한 것이라 맛과 향이 우수한데다 값도 싸 제수용이나 잔치에 많이 애용되고 있다』고 했다.

▷문어의 종류◁

문어는 보통 2종류로 분류된다.속칭 돌문어와 물문어.

연안 바위틈에서 잡히는 1m안팎의 크기가 돌문어다.

주로 해녀에 의해 잡히는 돌문어는 크기는 작으나 육질이 단단하고 껍데기가 적은 것이 특징.

맛 또한 향긋함과 단맛이 강하고 쫄깃쫄깃해 문어 맛을 아는 사람은 돌문어를 더 찾는다.

이에비해 물문어는 주로 수심이 깊은 바다에서 잡히는 것으로 몸집이 돌 문어보다 크다.

물문어는 육질이 연한 반면 껍데기가 많은 것이 다른 점이다.통발어선들이 잡아 판매하고 있다.

향긋함은 돌문어와 별차이가 없으나 육질이 연해 문어 맛을 느낄 수 있는 전체적인 맛은 돌문어보다 못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이다.

10여년째 이곳에서 문어를 팔고 있는 도정숙씨(44)는 『결혼 등 잔치집에서 많이 찾고 있어 3월부터 10월까지 거래가 가장 활발하다』고 했다.

▷구입방법◁

문어는 살아 있는 상태로 익혀야 제맛을 내는 만큼 직접 시장을 찾아 사는 것이 좋다.

특히 어떻게 익히는냐에 따라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구입과 함께 노하우가 있는 문어가게에서 바로 익혀야 제맛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문어 판매점은 배달 서비스도 함께 하고 있어 전화 주문도 가능하다.

▷고르는 법◁

싱싱한 문어가 맛도 좋다.활동력이 강해야 맛이 우수하다는 것이다.

문어의 육질이 단단하고 싱싱한 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죽은 상태이거나 축 늘어진 것은 맛이 떨어진다.

또 돌문어와 물문어는 껍데기의 두께나 양으로 쉽게 구분되는데 기호나 사용 용도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아울러 문어의 껍데기의 색이 분명하고 윤기가 분명한 것이 맛과 육질이우수하다.

짙은 갈색이나 연붉은 색이 고루 발달된,활동력이 강한 문어를 고르면 맛 또한 좋다.

▷맛있게 먹는 법◁

문어 특유의 질긴 맛 때문에 가급적 얇게 잘라 먹는 것이 좋다.

주로 양념간장에 찍어 먹으나 기호에 따라 초고추장에 즐기기도 한다.

또 최근에는 익힌 문어를 냉동실에 보관,살짝 얼려 먹는 경우도 많다.

야채와 함께 얇게 자른 문어를 소주와 한잔과 곁들이면 여름철 특미로 인기를 더한다.

▷가격◁

1㎏당 9천원에서 1만3천원내에서 거래되고 있으나 시세에 따라 가격차가 있다.

1마리에 3만∼5만원선에 거래되는 3∼4㎏짜리 작은 돌문어를 사면 3∼5명이 양껏 먹을수 있다.<포항=이동구 기자>
1997-05-07 3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