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등에 인수 타진… 조기성사 불투명/아직 시큰둥… 장기 법정관리 가능성도/나머지 그룹계열사 사활도 장담못해
한보철강과 한보그룹은 어떻게 될 것인가.당초 은행관리로 들어가려던 한보철강의 처리는 한보측이 경영권 이양을 의미하는 주식의 담보제공을 거부함으로써 부도처리라는 최악의 국면을 초래했다.한보철강의 부도는 지급보증을 선 다른 계열사의 부도를 불러오는 것이 불가피해 한보그룹 전체가 공중분해될 수밖에 없다.
채권은행단은 일정기간 법정관리를 통해 채권·채무를 동결한 뒤 제3자 인수를 통한 조기정상화를 희망하고 있다.일각에서는 포항제철로 하여금 위탁경영케 한뒤 공기업화하거나,포철에 인수시키는 생각도 하고 있는 듯하다.이와관련해 정부측은 이미 포철과 일관제철소 건설의 꿈을 가진 현대그룹에 인수의사를 타진했었으나 부정적인 답변을 들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정부측은 부도가 난 상태여서 현대의 입장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정부의 고위당국자는 23일 『현대의 신규제철소 진입을막았던 것은 중복설비투자를 막기 위한 것』이라면서 『비록 고로방식이 다르기는 하지만 현대의 한보철강 인수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전망했다.부도가 났기 때문에 한보철강의 몸집을 추스르기가 용이하고,채권은행단에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인수협상을 벌일 수 있게 돼 현대가 관심을 가질 것이란 이야기다.
아직 현대의 공식적인 입장은 변화가 없다.현대측은 포철과 같은 고로 방식의 제철소를 지어 고급 후판을 생산,자동차생산 일관체제를 갖추고자 하는 처지기 때문에 자동차용 고급 후판을 생산할 수 없는 한보식의 전기로(전기로)는 필요치 않다는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
LG를 구본무 회장의 중공업진출 염원에 비추어 유력한 인수자로 거론하는 측도 있다.한 그룹관계자는 관심이 없을 수는 없다면서 『다만 한보철강이 사업성이 있는지가 검토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관심은 있되 사업성에 대한 검토가 끝나지 않아 그룹의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포철의 위탁경영 등에 대해서는 포철이 펄쩍 뛰고 있다.부실덩어리를 얹으면 잘 나가는 포철마저도 전체로 부실덩어리가 된다는 입장이다.독점체제가 돼 해외 신인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있다.때문에 포철이 법정관리기간 동안 순수 위탁경영에 응할지는 모르지만 경영권인수 등은 생각하기 어렵다.결국 현대나 LG 인수의 가능성이 가장 큰 셈이다.
다만 재계 일각에서는 지나치게 많은 부채때문에 한보가 장기 법정관리의 고통스런 상태로 들어갈 수도 있다고 본다.한마디로 한보를 인수할 기업이 없을 것이란 이야기다.이럴 경우 5조원 가까운 금융자금이 동결됨으로써 자금시장이 경색되는 것은 물론,현재 진행중인 금융개혁에도 장애물로 작용할 여지가 크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어떻게든 3자 인수를 성사시키려 할 것이다.<곽태헌 기자>
□한보철강 관련 일지
▲84년=금호철강 인수,한보철강 설립.
▲89년 12월=한보철강,충남 당진군 고대리에 1백만평의 제철소 부지 매립공사 착수.
▲95년 6월=당진제철소 1단계 공사 완료(열연 연산 3백만t,철근 1백만t 규모).
▲96년 9∼12월=제일·산업·조흥·외환은행 각 1천억원씩 한보철강에 4천억원 지원.
▲97년 1월7일=그룹,당진제철소 냉연공장 채권은행단에 담보로 제출.
▲97년 1월8일=한보철강 자금난으로 제일은행 등 4개은행으로부터 1천2백억원 지원받아 부도위기 넘김.
▲97년 1월9일=그룹 자구노력으로 3천억원 규모 부동산 매각 발표.
▲97년 1월23일=한보철강 부도.
한보철강과 한보그룹은 어떻게 될 것인가.당초 은행관리로 들어가려던 한보철강의 처리는 한보측이 경영권 이양을 의미하는 주식의 담보제공을 거부함으로써 부도처리라는 최악의 국면을 초래했다.한보철강의 부도는 지급보증을 선 다른 계열사의 부도를 불러오는 것이 불가피해 한보그룹 전체가 공중분해될 수밖에 없다.
채권은행단은 일정기간 법정관리를 통해 채권·채무를 동결한 뒤 제3자 인수를 통한 조기정상화를 희망하고 있다.일각에서는 포항제철로 하여금 위탁경영케 한뒤 공기업화하거나,포철에 인수시키는 생각도 하고 있는 듯하다.이와관련해 정부측은 이미 포철과 일관제철소 건설의 꿈을 가진 현대그룹에 인수의사를 타진했었으나 부정적인 답변을 들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정부측은 부도가 난 상태여서 현대의 입장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정부의 고위당국자는 23일 『현대의 신규제철소 진입을막았던 것은 중복설비투자를 막기 위한 것』이라면서 『비록 고로방식이 다르기는 하지만 현대의 한보철강 인수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전망했다.부도가 났기 때문에 한보철강의 몸집을 추스르기가 용이하고,채권은행단에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인수협상을 벌일 수 있게 돼 현대가 관심을 가질 것이란 이야기다.
아직 현대의 공식적인 입장은 변화가 없다.현대측은 포철과 같은 고로 방식의 제철소를 지어 고급 후판을 생산,자동차생산 일관체제를 갖추고자 하는 처지기 때문에 자동차용 고급 후판을 생산할 수 없는 한보식의 전기로(전기로)는 필요치 않다는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
LG를 구본무 회장의 중공업진출 염원에 비추어 유력한 인수자로 거론하는 측도 있다.한 그룹관계자는 관심이 없을 수는 없다면서 『다만 한보철강이 사업성이 있는지가 검토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관심은 있되 사업성에 대한 검토가 끝나지 않아 그룹의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포철의 위탁경영 등에 대해서는 포철이 펄쩍 뛰고 있다.부실덩어리를 얹으면 잘 나가는 포철마저도 전체로 부실덩어리가 된다는 입장이다.독점체제가 돼 해외 신인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있다.때문에 포철이 법정관리기간 동안 순수 위탁경영에 응할지는 모르지만 경영권인수 등은 생각하기 어렵다.결국 현대나 LG 인수의 가능성이 가장 큰 셈이다.
다만 재계 일각에서는 지나치게 많은 부채때문에 한보가 장기 법정관리의 고통스런 상태로 들어갈 수도 있다고 본다.한마디로 한보를 인수할 기업이 없을 것이란 이야기다.이럴 경우 5조원 가까운 금융자금이 동결됨으로써 자금시장이 경색되는 것은 물론,현재 진행중인 금융개혁에도 장애물로 작용할 여지가 크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어떻게든 3자 인수를 성사시키려 할 것이다.<곽태헌 기자>
□한보철강 관련 일지
▲84년=금호철강 인수,한보철강 설립.
▲89년 12월=한보철강,충남 당진군 고대리에 1백만평의 제철소 부지 매립공사 착수.
▲95년 6월=당진제철소 1단계 공사 완료(열연 연산 3백만t,철근 1백만t 규모).
▲96년 9∼12월=제일·산업·조흥·외환은행 각 1천억원씩 한보철강에 4천억원 지원.
▲97년 1월7일=그룹,당진제철소 냉연공장 채권은행단에 담보로 제출.
▲97년 1월8일=한보철강 자금난으로 제일은행 등 4개은행으로부터 1천2백억원 지원받아 부도위기 넘김.
▲97년 1월9일=그룹 자구노력으로 3천억원 규모 부동산 매각 발표.
▲97년 1월23일=한보철강 부도.
1997-01-24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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