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델리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이사회(ESCAP)가 지난 28일 아시아횡단철도의 기종점을 부산으로 하고 남북한철도의 미연결구간을 복원하는 데 최우선적으로 노력키로 결의한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고 참으로 고무적인 일이다.
부산이 아시아횡단철도의 기종점이 돼야 하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일에 속한다.그러나 그동안 북한이 기종점을 나진·선봉으로 해야 한다면서 남북철도연결을 반대해와 일이 꼬였던 것인데 이번에 북한이 이를 묵시적으로나마 받아들인 것은 적이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북한측이 남북철도연결원칙에 반대하지 않은 것은 중국·몽골 등 인접국의 설득과 운송수수료 수익,나진·선봉지역 투자유치 효과 등 현실적 이해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이번 ESCAP결정은 북한에 매우 실질적이고도 현실적인 경제적 이익을 안겨주기 때문에 실현가능성이 매우 높다는데 의미가 크다.
지난 반세기동안 그토록 연결해보려던 남북철도통일노력이 정치적이 아닌 경제적 이해로 실마리가 잡히게 됐으니 우리는 그 의미를 결코 과소평가하지 않는다.길은 열려야 하고 길이 있으면 달려야 하는 것이다.이제 임진강변에서 50여년동안 멈춰서 있던 달리고 싶은 철마도 달릴 날이 얼마 남지 않았는지도 모른다.아시아횡단철도의 완성은 남북한에 다같이 이익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북한이 공식적으로 남북한철도연결을 약속하지 않고 있고 ESCAP결의가 강제성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아직은 문제가 해결된 것만은 아니다.북한은 이 일에 정치적 의미를 부여하지 말고 이번 ESCAP결의를 뒤집는 일이 없기를 거듭 당부하고 싶다.
전문가들의 예상으로는 북한이 결정만하면 연결작업은 2년이면 족하다고 한다.우리는 남북철도가 연결되는 날을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다.
부산이 아시아횡단철도의 기종점이 돼야 하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일에 속한다.그러나 그동안 북한이 기종점을 나진·선봉으로 해야 한다면서 남북철도연결을 반대해와 일이 꼬였던 것인데 이번에 북한이 이를 묵시적으로나마 받아들인 것은 적이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북한측이 남북철도연결원칙에 반대하지 않은 것은 중국·몽골 등 인접국의 설득과 운송수수료 수익,나진·선봉지역 투자유치 효과 등 현실적 이해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이번 ESCAP결정은 북한에 매우 실질적이고도 현실적인 경제적 이익을 안겨주기 때문에 실현가능성이 매우 높다는데 의미가 크다.
지난 반세기동안 그토록 연결해보려던 남북철도통일노력이 정치적이 아닌 경제적 이해로 실마리가 잡히게 됐으니 우리는 그 의미를 결코 과소평가하지 않는다.길은 열려야 하고 길이 있으면 달려야 하는 것이다.이제 임진강변에서 50여년동안 멈춰서 있던 달리고 싶은 철마도 달릴 날이 얼마 남지 않았는지도 모른다.아시아횡단철도의 완성은 남북한에 다같이 이익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북한이 공식적으로 남북한철도연결을 약속하지 않고 있고 ESCAP결의가 강제성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아직은 문제가 해결된 것만은 아니다.북한은 이 일에 정치적 의미를 부여하지 말고 이번 ESCAP결의를 뒤집는 일이 없기를 거듭 당부하고 싶다.
전문가들의 예상으로는 북한이 결정만하면 연결작업은 2년이면 족하다고 한다.우리는 남북철도가 연결되는 날을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다.
1996-11-01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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