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시간파괴 광고 「인포머셜」 바람

미 시간파괴 광고 「인포머셜」 바람

김재영 기자 기자
입력 1996-09-17 00:00
수정 1996-09-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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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광고 합성어… 30분간 제품특성 설명/MS·렉서스 등 대기업 심야시간대 이용

장시간 TV광고인 「인포머셜」이 미국광고업계에 부상하고 있다.

인포메이션(정보·지식)과 커머셜(광고방송)의 합성어인 인포머셜 광고는 건당 무려 30분동안 진행된다.TV광고의 전세계적 대종인 30초짜리 보통 방송광고의 60배 길이.TV광고는 어느 나라나 비싸지만 특히 미국은 미식축구 슈퍼볼 경기때 30초 광고가 건당 1백만달러를 호가할 정도인데 이 반시간짜리 광고를 케이블방송이 아니라 ABC­TV 등 정식 공중파방송에서 내보내고 있다.

뉴스등 본격 방송이 끝난 밤 11시부터 방영해 30분이지만 별로 비싸지 않기 때문이다.아주 짧은 시간에 시청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야 하는 보통 커머셜과는 달리 이 심야의 광고방송은 언뜻 보면 「손수 해보기」 교육방송인가 싶을 만큼 기계나 상품의 조작,특성에 대해서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을 거듭하고 있다.상품에 대한 각종 인포메이션을 가능한 한 많이 알려줘 관심과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이다.

지난 84년 TV커머셜에 관한 규제 완화와 더불어 시작된 이 인포머셜은 현재 15억달러(1조2천억원) 상당의 광고시장으로 커졌다.특히 지난해부터 마이크로소프트·렉서스·시어스·AT&T·애플컴퓨터·피델리티 투자 등 초일류 브랜드들이 인포머셜을 활용,이 광고의 격을 높이고 있다.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해 윈도우95를 선보이면서 자세한 설명이 가능한 인포머셜을 애용했다.애플컴퓨터는 한걸음 더 나아가 직접 설명방식 대신 스토리가 있는 극 방식을 채택,퍼스널컴퓨터를 구입하려는 한 가족이 애플을 선택하는 과정을 재미있게 그렸다.<워싱턴=김재영 특파원>

1996-09-17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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