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교육의 위기설이 나온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교육을 이대로 놔두면 큰 일이 난다고 하는 위기 의식은 꽤나 오래 전에 형성되어 내려오고 있다.느끼고 있는 위기의 심각성이나 내용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교육이 본질적으로 잘못되어 가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만은 많은 사람에게 공통인 것 같다.
입시지옥으로 대표되는 과도한 경쟁과 주지교육으로 통칭되는 학교 교육을 문제의 원인으로 보는 사람들이 대단히 많이 있다.입시 제도가 개선되고 교육과정이 개혁되면 교육문제는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상당히 크다.아울러 교육 재정을 필요한 만큼 확보하고 행정과 제도를 충분히 민주화하면 우리 교육의 장애는 대부분 제거될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보다 앞서가고 있는 선진 국가의 경우 현재 우리나라에서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 대부분을 합리적이고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수준에서 해결하고 있다.입시 경쟁,인성 교육 문제,행정이나 정책의 과제를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불만이 거의 없는 교육 선진국들이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나라들에서도 청소년 문제,마약과 범죄,가정 파탄,도덕성 상실 등과 같은 인간 문제가 심각하다.정신 질환,범죄 행위,정서적 불안정,가정 위기 같은 문제는 우리나라보다도 훨씬 더 심각한 나라들이 적지 않다.
현대 세계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교육의 허점이 있어서 이러한 문제들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이 아닌가 심각하게 검토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현대 교육은 컴퓨터와 과학적 분석에 근거해서 정확하게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외견상 완전무결하게 보일 때가 많다.그러나 현대 교육에서 19세기의 교육보다도 더 큰 결함을 찾아볼 수 있다.교육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객관화된 지식과 기능의 세계를 다루는 것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과거 우리 선조들은 사람을 교육할때 「먼저 사람이 되라」고 가르쳤다.사람이 되는 길은 바른 마음을 갖는 것임은 물론 생활 전체를 똑바로 함에 있었다.교육이란 생활 전체를 파악하고 의미있게 지도하여 아름다운 가치를 실현하는 일생을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었다.사람을 만들어 가는 교육에서 지식의 정수가 담긴 교과서를 학습함에 못지 않게 중요한 과제가 바로 생활전체를 음미하고 재음미하여 가치로운 삶의 형식을 익히는 것이었다.
불행하게도 생활 전체를 교육적으로 지도하는 전통은 20세기 후반에 와서 붕괴되었다.교과지도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 운동은 생활의 교육적 지도를 교육의 중심 자리에서 밀어내었다.
그 결과 생활 전체를 교육적으로 의미 있게 다루는 대신 교과 지도를 위한 보조적 기능을 하는 것에 머물러 있게 하였다.「먼저 공부를 해라」 또는 「먼저 기술을 배워라」라는 것이 지상명령으로 바뀌었다.가정에서 학교에서 직장에서 참다운 인간성을 외면하고 생산 요소로서의 노동과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게 되어 인간 상실의 비극을 초래하였다.
학교교육은 교과 지도,생활 지도,학교 행정의 삼각 다리가 균형 있게 발달될 때 탄탄해진다.이제까지 우리나라에서 교과 지도와 학교 행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상당히 깊이 있고 광범한 범위에 걸쳐 전문적 노력을 해왔다.교육 문제의해결을 위한 노력은 주로 입시 제도,교육 과정,학교 운영,교육 제도 등에 초점을 두었다.반면에 우리 나라는 물론 현대 세계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교육의 허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거의 못하고 있다.
교육 위기를 얼마나 바르게 다루어 가느냐는 생활 전체를 교육적으로 지도해서 사람다운 사람을 얼마나 잘 길러 내느냐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한 어린이를 기르기 위해 온 마을이 참여해햐 한다는 힐러리 클린턴의 외침은 이런 맥락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한 사람의 사람다운 사람을 기르기 위해 정부나 매스컴,부모나 교사의 힘만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이웃 사람,상점의 고용인,버스 기사,지나가는 행인 등 모든 사람들이 그 한 사람의 모든 생활이 아름다운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일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공동체의 건설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아닐까?
입시지옥으로 대표되는 과도한 경쟁과 주지교육으로 통칭되는 학교 교육을 문제의 원인으로 보는 사람들이 대단히 많이 있다.입시 제도가 개선되고 교육과정이 개혁되면 교육문제는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상당히 크다.아울러 교육 재정을 필요한 만큼 확보하고 행정과 제도를 충분히 민주화하면 우리 교육의 장애는 대부분 제거될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보다 앞서가고 있는 선진 국가의 경우 현재 우리나라에서 큰 문제라고 생각하는 대부분을 합리적이고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수준에서 해결하고 있다.입시 경쟁,인성 교육 문제,행정이나 정책의 과제를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불만이 거의 없는 교육 선진국들이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나라들에서도 청소년 문제,마약과 범죄,가정 파탄,도덕성 상실 등과 같은 인간 문제가 심각하다.정신 질환,범죄 행위,정서적 불안정,가정 위기 같은 문제는 우리나라보다도 훨씬 더 심각한 나라들이 적지 않다.
현대 세계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교육의 허점이 있어서 이러한 문제들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이 아닌가 심각하게 검토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현대 교육은 컴퓨터와 과학적 분석에 근거해서 정확하게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외견상 완전무결하게 보일 때가 많다.그러나 현대 교육에서 19세기의 교육보다도 더 큰 결함을 찾아볼 수 있다.교육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객관화된 지식과 기능의 세계를 다루는 것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과거 우리 선조들은 사람을 교육할때 「먼저 사람이 되라」고 가르쳤다.사람이 되는 길은 바른 마음을 갖는 것임은 물론 생활 전체를 똑바로 함에 있었다.교육이란 생활 전체를 파악하고 의미있게 지도하여 아름다운 가치를 실현하는 일생을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었다.사람을 만들어 가는 교육에서 지식의 정수가 담긴 교과서를 학습함에 못지 않게 중요한 과제가 바로 생활전체를 음미하고 재음미하여 가치로운 삶의 형식을 익히는 것이었다.
불행하게도 생활 전체를 교육적으로 지도하는 전통은 20세기 후반에 와서 붕괴되었다.교과지도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 운동은 생활의 교육적 지도를 교육의 중심 자리에서 밀어내었다.
그 결과 생활 전체를 교육적으로 의미 있게 다루는 대신 교과 지도를 위한 보조적 기능을 하는 것에 머물러 있게 하였다.「먼저 공부를 해라」 또는 「먼저 기술을 배워라」라는 것이 지상명령으로 바뀌었다.가정에서 학교에서 직장에서 참다운 인간성을 외면하고 생산 요소로서의 노동과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게 되어 인간 상실의 비극을 초래하였다.
학교교육은 교과 지도,생활 지도,학교 행정의 삼각 다리가 균형 있게 발달될 때 탄탄해진다.이제까지 우리나라에서 교과 지도와 학교 행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상당히 깊이 있고 광범한 범위에 걸쳐 전문적 노력을 해왔다.교육 문제의해결을 위한 노력은 주로 입시 제도,교육 과정,학교 운영,교육 제도 등에 초점을 두었다.반면에 우리 나라는 물론 현대 세계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교육의 허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거의 못하고 있다.
교육 위기를 얼마나 바르게 다루어 가느냐는 생활 전체를 교육적으로 지도해서 사람다운 사람을 얼마나 잘 길러 내느냐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한 어린이를 기르기 위해 온 마을이 참여해햐 한다는 힐러리 클린턴의 외침은 이런 맥락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한 사람의 사람다운 사람을 기르기 위해 정부나 매스컴,부모나 교사의 힘만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이웃 사람,상점의 고용인,버스 기사,지나가는 행인 등 모든 사람들이 그 한 사람의 모든 생활이 아름다운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일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공동체의 건설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아닐까?
1996-08-1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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