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디코 「JWord」 개발/일 홈페이지 깨짐없이 볼수도

<주>디코 「JWord」 개발/일 홈페이지 깨짐없이 볼수도

입력 1996-07-26 00:00
수정 1996-07-2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글 윈도95에서 일본어로 문서를 작성하거나 인터넷상의 일본어정보를 그대로 받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주)디코는 일본어 입력프로그램 및 폰트지원기능을 가진 제이 워드(J Word)를 일본의 한국계 소프트웨어제조업체인 고전사와 공동으로 개발,26일부터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기존의 한글 윈도95를 이용한 각종 워드프로세서나 데이터베이스등 응용프로그램에도 일본어 지원기능은 있다.그러나 이들 프로그램은 일본어의 한자를 일일이 변환시켜 주어야 하고 그나마 많은 한자 약어들을 지원하지 않고 있어 실제로 문서작성에는 사용이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었다.

하지만 제이 워드는 알파벳이나 일본문자인 가나로 일본어를 쳐줄 경우 한번에 36자까지 일본어,또는 한자가 섞인 일본어로 변환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특히 구어체로 입력한 일본어를 한자로 바꿔줄때 인공지능기능을 채택,동음 이의어까지 정확한 한자로 출력해줘 기업체등의 문서작성을 간편히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 프로그램은 또 일본어 폰트기능을 지원,넷스케이프네비게이터 2.0으로 일어코드를 지정만 해주면 한글 윈도95에서도 일본어정보가 깨지지 않고 나오도록 하고 있다.따라서 방대한 정보량을 자랑하는 니혼 게이자이신문이나 아사히신문등 일본기업이 제공하는 홈페이지정보를 그대로 받아볼 수 있게 됐다.

제이 워드는 윈도95에 첨부된 워드 패드를 비롯해 훈민정음 95,MS­Word95,MS­Excel95등 윈도95전용 32비트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다.그러나 윈도95 표준 IME입력을 이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아래아 한글 등)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는 제한점이 있다.



(주)디코는 제이 워드와 함께 일본어 음성출력프로그램 제이 토커(J Talker)도 개발했다.제이 토커는 인터넷,또는 일본어 워드프로그램상에서 일본어를 소리로 읽어주는 프로그램이다.제이 워드와 제이 토커를 동시에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면 일본신문을 일본어발음으로 읽는 것을 그대로 들을 수 있다.이 기능은 일본지명이나 일본인의 이름 등 일본어 읽기의 까다로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할 듯하다.(02)000­0000.<신연숙 기자>
1996-07-26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