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노선확정 등 착공전 일정 단축 주력/연말부터 측량·지질조사… 2천년초 착공
지난 92년 4월 정부안으로 확정됐던 경부고속철도의 경주통과 노선(형산강노선)이 논란을 거듭한 끝에 4년만에 백지화되고 새로운 노선을 찾는 작업이 시작됐다.
당초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경주노선 건설공사는 올해에 착공됐어야 한다.그러나 원점으로 되돌아가 노선선정부터 착공까지의 과정을 다시 거치게 돼 착공은 적어도 3년6개월 후인 2000년 초,완공은 2005년 6월에 가능할 전망이다.
형산강노선의 경우 기술조사를 거쳐 세부노선으로 확정되는 데 3년이 걸렸다.이어 가장 적합한 역사선정을 위한 용역시행에 1년1개월,문화재 지표조사에 5개월 등 모두 4년6개월이 소요됐다.
문화유적 시굴조사는 문체부가 지난 94년 10월 허가했다가 문화재를 훼손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지난해 8월 취소,이 때부터 추진일정에 차질을 빚기 시작했다.이 바람에 이후의 추진사항인 도시계획결정,토지평가 및 용지매수,시공업체 선정 등 단계적 일정이 모두 중단됐었다.
건교부의 이헌석 수송정책실장은 『관계부처와 협의,행정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착공까지의 일정을 종전 보다 반으로 단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사업일정은 가능한 빠른 속도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건교부는 우선 올해 연말까지 지방자치단체와 문화재관리국,기타 관련단체 등과 협의 및 공청회 등 여론수렴을 거쳐 노선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지적측량,종단횡단 등의 구조를 결정하기 위한 측량·지질조사와 지상 및 매장 문화재 발굴조사가 올해 연말부터 내년말까지 실시된다.또 선로·구조물·역사 등의 세부설계를 위한 실시설계와 관계기관의 환경·교통평가를 내년 상반기에 동시에 착수,98년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98년 중 도시계획을 결정하고 토지평가 및 용지매수는 99년 초부터 시작,착공과 병행해 2001년까지 마무리 한다는 방침이다.
99년 하반기에는 시공업체를 선정한 뒤 2000년 초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간다는 일정을 짜 놓았다.
건교부는 이같은 일정이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공사 시행기간을 5년6개월로 잡아 2005년 6월이면 완공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건교부는 그러나 착공 전 절차에서 관계부처간 협의로 단축이 가능한 사안은 되도록 결정을 빨리 내리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노선변경 대상구간인 연장 68㎞를 기존 노선계획과는 달리 직선화·지상화할 가능성이 높아 여기서도 다소 공기를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빠르면 예정보다 1년 앞당겨 2004년 하반기에 개통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육철수 기자〉
지난 92년 4월 정부안으로 확정됐던 경부고속철도의 경주통과 노선(형산강노선)이 논란을 거듭한 끝에 4년만에 백지화되고 새로운 노선을 찾는 작업이 시작됐다.
당초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경주노선 건설공사는 올해에 착공됐어야 한다.그러나 원점으로 되돌아가 노선선정부터 착공까지의 과정을 다시 거치게 돼 착공은 적어도 3년6개월 후인 2000년 초,완공은 2005년 6월에 가능할 전망이다.
형산강노선의 경우 기술조사를 거쳐 세부노선으로 확정되는 데 3년이 걸렸다.이어 가장 적합한 역사선정을 위한 용역시행에 1년1개월,문화재 지표조사에 5개월 등 모두 4년6개월이 소요됐다.
문화유적 시굴조사는 문체부가 지난 94년 10월 허가했다가 문화재를 훼손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지난해 8월 취소,이 때부터 추진일정에 차질을 빚기 시작했다.이 바람에 이후의 추진사항인 도시계획결정,토지평가 및 용지매수,시공업체 선정 등 단계적 일정이 모두 중단됐었다.
건교부의 이헌석 수송정책실장은 『관계부처와 협의,행정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착공까지의 일정을 종전 보다 반으로 단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사업일정은 가능한 빠른 속도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건교부는 우선 올해 연말까지 지방자치단체와 문화재관리국,기타 관련단체 등과 협의 및 공청회 등 여론수렴을 거쳐 노선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지적측량,종단횡단 등의 구조를 결정하기 위한 측량·지질조사와 지상 및 매장 문화재 발굴조사가 올해 연말부터 내년말까지 실시된다.또 선로·구조물·역사 등의 세부설계를 위한 실시설계와 관계기관의 환경·교통평가를 내년 상반기에 동시에 착수,98년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해 98년 중 도시계획을 결정하고 토지평가 및 용지매수는 99년 초부터 시작,착공과 병행해 2001년까지 마무리 한다는 방침이다.
99년 하반기에는 시공업체를 선정한 뒤 2000년 초부터 본격 공사에 들어간다는 일정을 짜 놓았다.
건교부는 이같은 일정이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공사 시행기간을 5년6개월로 잡아 2005년 6월이면 완공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건교부는 그러나 착공 전 절차에서 관계부처간 협의로 단축이 가능한 사안은 되도록 결정을 빨리 내리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노선변경 대상구간인 연장 68㎞를 기존 노선계획과는 달리 직선화·지상화할 가능성이 높아 여기서도 다소 공기를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빠르면 예정보다 1년 앞당겨 2004년 하반기에 개통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육철수 기자〉
1996-06-10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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