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탈출자 즉결처형/러 국경 신병인수 현장서/1명

북,탈출자 즉결처형/러 국경 신병인수 현장서/1명

입력 1996-05-28 00:00
수정 1996-05-2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NHK,연해주지사 인용 보도

【도쿄=강석진 특파원】 북한이 러시아 극동지역 블라디보스토크 공항에서 위조 한국여권을 갖고 서울로 탈출하려다 체포된 북한주민을 러시아로부터 인도받는 현장에서 즉결처형한 사실이 밝혀졌다고 일본의 NHK방송이 27일 하오 긴급 보도했다.<관련기사 2면>

NHK의 이같은 보도는 북한의 비인도적 잔인성에 대해 일본은 물론 전세계에 큰 충격파를 불러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NHK방송은 러시아 연해주지방 나즈드라첸코 지사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고 전했다.

나즈드라첸코 지사는 이날 회견에서 『러시아가 지난해 12월 블라디보스토크 공항에서 가짜 한국여권으로 서울로 향하던 북한주민 남자 3명을 체포했으며 이들이 북한국적인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북한과의 국경에서 신병을 인도하기로 했었다』면서 『그러나 국경에서 먼저 한명을 인도하자마자 북한측이 러시아 국경경비대의 병사가 보는 앞에서 이 주민을 사살했다』고 발표했다.

러시아측은 인도적 관점에서 남은 두 사람을 인도할 수 없다고판단해 2명을 다시 블라디보스토크의 구치소에 데리고 돌아갔다고 NHK방송은 전했다.

NHK방송은 그러나 러시아측이 이들 3명이 한국으로 탈출하려 한 이유와 남은 2명의 신병이 어떻게 처리됐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AFP등 세계 주요 통신들은 이날 NHK보도내용을 즉각 보도,국경에서 자국민을 즉결처형하는 북한의 잔인성을 전세계에 알렸다.

◎진상파악 긴급 지시/외무부,현지공관에

외무부는 27일 북한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한국여권을 갖고 서울로 탈출하려던 북한주민을 넘겨받은뒤 국경에서 즉결처형했다는 일본 NHK보도와 관련,러시아 주재 우리 대사관에 진상을 파악하도록 긴급지시했다.
1996-05-28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