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올림픽/권오휴 레오버넷선연 대표이사(굄돌)

광고 올림픽/권오휴 레오버넷선연 대표이사(굄돌)

권오휴 기자 기자
입력 1996-02-26 00:00
수정 1996-02-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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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총생산이나 무역거래량으로 그 나라의 국력을 평가하듯이 광고계에서는 그 나라의 광고비 규모로 광고의 선진화를 평가한다.지난해 TV·라디오·신문·잡지등 4대 매체 광고비가 4조원을 넘어섰다고 볼때 한국도 이제 세계 10대 광고대국의 대열에 끼게 되었다.

광고비도 국력의 신장에 비례해서 커지게 마련인데 광고회사들이 생기기 시작하던 70년대 초반과 비교하면 성장속도는 눈부시다고 할 수 있다.오리콤,제일기획,연합광고 등 3개 광고대행사가 정립한 것이 20여년전인데 지금은 광고회사 숫자만 1백30개가 넘는다.여기에다 수십개의 프로덕션과 수십개의 조사회사,그리고 이벤트 프로모션 전문회사까지 합하면 광고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의 숫자가 1만명을 훨씬 상회할 것같다.

20여년전 필자가 광고회사에 다닐 때 광고회사가 무엇하는 곳인가를 일반인에게 설명하는데 애를 먹었는데 이제는 어엿한 전문가로 대접받는 시대가 되었고 모대학의 광고관련학과는 커트라인이 제일 높다고 한다.그뿐인가.광고회사 신입사원 모집에는 내로라하는 우수한 인재들이 구름처럼 몰려든다.

이렇게 한국광고계가 성장하고 보니 오는 6월에는 서울에서 광고올림픽이라고 할 수 있는 제35차 세계광고대회가 열리게 되었다.국제광고협회가 주최하는 이 광고대회는 84년 도쿄에서 한번 열린 뒤에는 아시아에서 처음 열리는 대회로 전세계에서 약 2천5백명의 광고인들이 모여 3일간 21세기의 비전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이게 된다.

아시아인으로는 처음으로 국제광고협회 회장으로 피선된 우리 광고인 김석년씨가 이번 서울세계광고대회에서 회장으로 취임하게 되는 것 또한 한국광고계의 위상이 높아졌음을 실증하는 하나의 사건(?)이다.

1996-02-26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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