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위원회가 9일 대통령에게 보고한 「신교육체제수립」을 위한 2차 개혁방안은 지난해 5월31일 발표된 1차 개혁안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지 못한 과제를 빠짐없이 망라하고 있다.이로써 교육개혁의 청사진이 완성된만큼 우리는 세계화·정보화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가 차질없이 이루어질 것으로 크게 기대한다.
이번 개혁안의 주요내용은 새로운 직업교육체제를 확립하고 초·중등교과과정을 개편하며 전문대학원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교육법을 전면개정한다는 것이다.1차 개혁안이 과열입시경쟁을 해소하기 위해 학교교육의 내용과 제도를 바꾸는 데 중점을 둔 것이라면 이번 개혁안은 학교 밖의 직업교육과 평생교육을 제도화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직업교육의 필요성은 그 어느때보다 크다.우리는 지금 고도산업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다방면으로 소요되는 인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켜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현행 학교교육체제는 실생활과는 거리가 먼 입시위주의 교육이어서 대학에 못가는 많은 청소년들이 실의와 좌절속에서 방황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이를 바로잡으려는 것이 이번 개혁안이 제시하고 있는 직업교육체제라고 할 수 있다.계획안대로 진행되면 오는 2000년까지 취업인구의 70%이상을 차지하는 대학 비진학청소년들에게 전문대 수준의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성인취업자들도 자신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직업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다.
신교육체제의 목표가 「열린 교육사회·평생학습사회」의 건설에 있는 만큼 모든 국민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한 새로운 직업교육체제야말로 「교육복지국가」(EDUPIA)의 실현을 위한 의욕적인 방안이라고 하겠다.
교육개혁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사회전반의 의식개혁이 뒤따라야 한다.교육문제는 연령과 계층에 따라 견해와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하고 실천에 옮기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교육개혁은 문민정부의 최대 개혁과제이자 국가발전전략이라는 점에서 반드시 뿌리를 내려야 할 시대적 명제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이번 개혁안의 주요내용은 새로운 직업교육체제를 확립하고 초·중등교과과정을 개편하며 전문대학원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교육법을 전면개정한다는 것이다.1차 개혁안이 과열입시경쟁을 해소하기 위해 학교교육의 내용과 제도를 바꾸는 데 중점을 둔 것이라면 이번 개혁안은 학교 밖의 직업교육과 평생교육을 제도화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직업교육의 필요성은 그 어느때보다 크다.우리는 지금 고도산업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다방면으로 소요되는 인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켜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현행 학교교육체제는 실생활과는 거리가 먼 입시위주의 교육이어서 대학에 못가는 많은 청소년들이 실의와 좌절속에서 방황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이를 바로잡으려는 것이 이번 개혁안이 제시하고 있는 직업교육체제라고 할 수 있다.계획안대로 진행되면 오는 2000년까지 취업인구의 70%이상을 차지하는 대학 비진학청소년들에게 전문대 수준의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성인취업자들도 자신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직업교육기회를 가질 수 있다.
신교육체제의 목표가 「열린 교육사회·평생학습사회」의 건설에 있는 만큼 모든 국민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한 새로운 직업교육체제야말로 「교육복지국가」(EDUPIA)의 실현을 위한 의욕적인 방안이라고 하겠다.
교육개혁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사회전반의 의식개혁이 뒤따라야 한다.교육문제는 연령과 계층에 따라 견해와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하고 실천에 옮기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교육개혁은 문민정부의 최대 개혁과제이자 국가발전전략이라는 점에서 반드시 뿌리를 내려야 할 시대적 명제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1996-02-10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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