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가방의 대명사 「루이 뷔통」 창립 100돌

고급가방의 대명사 「루이 뷔통」 창립 100돌

박정현 기자 기자
입력 1996-02-09 00:00
수정 1996-02-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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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판매고 14억불… 전년비 10% 증가/경영내역은 비밀… 신제품 2개만 전시

고급가방의 대명사인 루이 뷔통이 올해 창립 1백주년을 맞았다.

루이 뷔통은 처음에는 역마차에 실을수 있는 크기에 조잡한 그림이 그려졌으며 방수처리를 한 보통가방에 불과했다.그러나 2차대전후 비행기여행이 일반화되면서 루이 뷔통은 고급가방으로서 자리를 잡아나가기 시작했다.

영화배우 제인 폰다,소피아 로렌등과 윈저공 부처가 이 가방을 이용하는 모습이 세계에 비쳐지면서 루이 뷔통은 일약 세계 최고급 가방의 명성을 얻었다.

게다가 불어닥친 여행과 소비증가추세에 힘입어 일반인들로부터도 사랑을 받아 번영을 거듭했다.지난해 판매고는 14억5천달러(한화 1조1천1백억원)이라는 천문학적 숫자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94년보다 10%가 증가한 것이다.하지만 루이 뷔통의 자세한 경영 및 판매내역등은 철저히 비밀에 부쳐져 있다.루이 뷔통의 귄위는 국제시장에서 가짜상표가 범람하는 것으로 충분히 반영되고 있다.

상징인 LV표시는 조지 뷔통이 창업자인 아버지 루이 뷔통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 낸 것.

루이 뷔통은 가방을 만들어내기 위해 7명의 국제적인 디자이너를 고용하고 있다.첫 작품은 단 2개를 만들어 전시하고 프랑스의 인기영화배우 제라르 데파르듀,베아트리스 달등이 어깨나 팔에 한번 걸쳐본다.

이 회사의 이브 카르셀회장은 『신제품은 전에 한번도 본 적이 없는 것』이라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자랑한다.뤼이 뷔통은 앞으로 가방수집가를 위한 제품도 만들어 낼 계획이다.<파리=박정현특파원>
1996-02-09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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