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라오총리 퇴진 “초읽기”

인 라오총리 퇴진 “초읽기”

입력 1996-02-01 00:00
수정 1996-02-0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대법원 「수뢰」 수사 결정… 여당 ”사임 안해”

【뉴델리 AP 로이터 연합】 인도 대법원이 30일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나라시마 라오 총리에 대한 수사청원을 받아들임에 따라 수사당국이 수사를 개시하면 라오 총리의 퇴진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라오 총리의 집권 국민회의당은 31일 『라오 총리가 사임할 계획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국민들이 수사당국에 대해 직접수사를 요구한 「공익기소」 청원을 심사한 대법원 3인 재판부는 30일 『이번 뇌물수수 사건의 혐의자에 대해서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예외없이 엄정한 수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결정했다.

법률전문가들은 이같은 대법원의 결정은 라오 총리에 대한 당국의 수사를 촉구하는 것이며 이에 따라 수사가 개시되면 라오 총리가 총리직을 사임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같은 대법원의 결정이 나오자 인도의 주요 야당인 인도인민당(BJP)은 도덕적 권위를 상실한 라오 총리의 퇴진을 촉구했다.



한편 이번 사건의 공익기소를 청원한 비렌드라 오리 변호사는 『총리의 지휘를 받고 있는 중앙수사국(CBI)이 라오 총리 사건을 수사하도록 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1996-02-01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