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집단유급이 확실해지고 있는 한의대사태에 이어 이번에는 교수의 집단사퇴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서울의 한 한의대 교수들이 학생의 집단유급에 책임을 지고 사퇴서를 제출한 것에 의해 전국 한의대교수가 줄줄이 「사표내기」를 준비중이라고 한다.
교수의 이런 결의는 일견 스승된 사람의 도의적 책임감의 표출로 보일 수 있으나 사실 이런 행동은 오히려 무책임하고 사태해결에 도움은커녕 훼방을 놓는 결정이다.어느 경우든 교수는 온당한 방식의 해결을 포기하지 않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극단으로 치닫는 학생을 설득하여 최악의 경우를 막는 것이 제자를 위해 해야 할 일이다.「집단사직」은 그것에 역행되는 방법이어서 학생의 강경성에 한술 더하여 초강경으로 몰아가는 효과를 노린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교수의 이런 행동은 해결을 위한 마지막 소방로를 차단하는 것과 같은 일이다.
근본적으로 미래를 예측하여 인재를 기르고 교육하는 일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것은 정부가 주도하는 일이다.한방에 관한 것은 미래의 인력양성이나 운영까지도 현존의 한의학 관계자가 좌지우지해야 한다는 논리는 무리다.
또한 정부란 국가를 대표하는 기관이다.정부가 어느 특정한 집단에게만 불리하거나 유리한 결정을 할 수도 없고 그럴 이유도 없다.가장 타당하고 정의로운 명분과 방법의 정책을 개발하여 집행하는 것이 사명이다.그러므로 정부의 결정에 조언하고 의견을 개진한 다음 그 정책에 따르는 것이 최선이다.
젊은 혈기로 외곬의 요구를 하기 쉬운 학생의 집단행동을 가속시키듯 하는 행동은 교수다운 지성에도 어긋나고 사회지도층으로서의 도리에도 합당치 못한 일이다.한의대문제는 이미 국민적 관심에 노출되어 있는 문제이므로 신중하고 사려깊게 행동해주기 바란다.교수는 진정한 용기로 제자와 사회를 위한 최선의 모범을 보여주기를 당부한다.
교수의 이런 결의는 일견 스승된 사람의 도의적 책임감의 표출로 보일 수 있으나 사실 이런 행동은 오히려 무책임하고 사태해결에 도움은커녕 훼방을 놓는 결정이다.어느 경우든 교수는 온당한 방식의 해결을 포기하지 않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극단으로 치닫는 학생을 설득하여 최악의 경우를 막는 것이 제자를 위해 해야 할 일이다.「집단사직」은 그것에 역행되는 방법이어서 학생의 강경성에 한술 더하여 초강경으로 몰아가는 효과를 노린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교수의 이런 행동은 해결을 위한 마지막 소방로를 차단하는 것과 같은 일이다.
근본적으로 미래를 예측하여 인재를 기르고 교육하는 일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것은 정부가 주도하는 일이다.한방에 관한 것은 미래의 인력양성이나 운영까지도 현존의 한의학 관계자가 좌지우지해야 한다는 논리는 무리다.
또한 정부란 국가를 대표하는 기관이다.정부가 어느 특정한 집단에게만 불리하거나 유리한 결정을 할 수도 없고 그럴 이유도 없다.가장 타당하고 정의로운 명분과 방법의 정책을 개발하여 집행하는 것이 사명이다.그러므로 정부의 결정에 조언하고 의견을 개진한 다음 그 정책에 따르는 것이 최선이다.
젊은 혈기로 외곬의 요구를 하기 쉬운 학생의 집단행동을 가속시키듯 하는 행동은 교수다운 지성에도 어긋나고 사회지도층으로서의 도리에도 합당치 못한 일이다.한의대문제는 이미 국민적 관심에 노출되어 있는 문제이므로 신중하고 사려깊게 행동해주기 바란다.교수는 진정한 용기로 제자와 사회를 위한 최선의 모범을 보여주기를 당부한다.
1996-01-28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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