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지하철 68.5㎞ 연내 개통”/“이제는 일벌이기보다 시행착오 줄일 때”/23개 교차로 입체화 연차 추진/시설물 시공 중복점검 제도화/총선땐 공명선거 정착에 최선… 새 시청사 조형미도 갖출터
□대담=김인극부장급
조순서울시장의 임기가 벌써 반년이나 지나갔다.삼풍백화점 붕괴사고의 와중에서 경황없이 취임한 그에게 지난 6개월여는 매우 어려운 시간이었을 것이다.하지만 긍정적으로 보면 시장직을 보다 잘 수행하도록 하기 위한 수습기간이었을 것이다.따라서 시장으로서 그의 진짜 임기는 올해가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새해를 맞는 조시장의 각오와 설계를 대담을 통해 알아본다.<편집자 주>
6개월여 시정을 이끈 소감과 올해 포부를 말씀해 주십시오.
▲자치시대가 시작됐지만 지방자치의 정착을 위한 틀이 부실하다는 점을 늘 느낍니다.기초설계 없이 자치시대를 맞은 것입니다.저는 이런 상황에서 복잡하고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온 힘을 쏟고 있습니다.특히 지난해는 삼풍사고를 비롯한 재난이 잇따른 가운데도「안정 속의 변화」와 「변화 속의 안정」을 추구하면서 착실히 지방자치의 틀을 다져왔습니다.우선순위에 따라 합리적으로 예산을 편성했고 시정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으며 시정운영 3개년 계획을 완성했습니다.올해는 이런 기초작업의 기반위에 벽돌을 하나하나 쌓아 집을 짓는 실천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시정운영 3개년계획에는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시민위주의 행정과 인간중심의 행정에 역점을 두고 향후 3년간 펼 정책을 분야별·연차별로 정리했습니다.하지만 정보화시대의 진전에 따라 더욱 복잡해지고 변화되는 서울의 여건을 감안,여건이 바뀌거나 새로운 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계획을 보완,발전시켜나갈 생각입니다.
4대 현안이라고 할 수 있는 안전·교통·환경·사회복지 가운데 가장 역점을 두는 부문은 무엇입니까.
▲시민의 생명과 재산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아직도 시설물 안전관리에 있어 보완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앞으로 시민의 안전을 위해 설계와 시공을 비롯,유지와보수등 모든 분야에 걸쳐 편법을 지양하고 원리와 원칙이 우선되도록 하겠습니다.각종 공사에 있어서는 발주·설계·시공등 단계별로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시공자·감리자·감독부서·안전관리부서·외부전문가가 각각 점검을 하는 중복점검을 제도화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몇몇 국·실과 안전관리본부등이 외부의 별도사무실로 옮겨갔습니다.신청사 건립계획이 조만간 나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민감한 사안이라 의견이 활발하게 개진되지 못하고 있습니다.실무작업반을 만들고 여론수렴을 위한 위원회도 구성했지만 더 광범위한 의견을 들어야 합니다.저는 신청사를 오피스빌딩으로 짓는다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사무기능뿐 아니라 조형적으로도 아름다움을 갖춘 청사를 지으려고 합니다.
서울시에 대한 시민의 기대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현시점에서는 물가를 좀 잡아주었으면 하는 것 같습니다.경제학자로서 대책을 말씀해 주십시오.
▲연초부터 서비스요금 안정을 위해 행정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하지만 물가란 근본적으로 행정력으로 잡히는 것이 아닙니다.국가차원의 총수요관리를 기본으로 농산물·공산품등 개개의 재화에 대한 가격변동을 감시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돈이 너무 많이 풀려 인플레가 우려된다고 해도 서울시장이 할 수 있는 일은 제한적입니다.
새해들어 지금까지 여러 자치구를 방문했는데 어떤 점을 느꼈습니까.
▲우선 구청장들이 대체로 열심히 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민선 자치시대를 열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하지만 아직도 자치구와 서울시를 막론하고 자치시대를 정착시킬 수 있는 틀이 취약합니다.이같은 틀은 중앙정부와 국회가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이제는 자꾸 일만 벌이는 과거의 관행으로는 견딜 수 없습니다.필요한 시설을 설치하되 안전관리및 보수·유지에 눈을 돌려야 합니다.주부가 적은 돈으로도 알뜰한 살림을 통해 집안을 튼튼히 하듯이 시장도 유능한 주부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당산철교에 대한 진단이 엇갈리고 있고 어느 경우든 시민은 불안해 합니다.
▲가장 큰 걱정거리가 바로 당산철교입니다.불안전한 철교를 개축해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습니다.오는 12월 철거하기로 한 계획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며 아직은 계획을 바꿀 만한 상황이 없습니다.공사에 따른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 연말 개통되는 5호선 여의도 하저구간과 올 상반기중 3복선화되는 1호선을 환승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현재 건설중인 2기 지하철과 앞으로 건설될 지하철,그리고 외곽순환도로 건설등 교통망 구축사업은 차질없이 잘 진행되고 있습니까.
▲총연장 1백45㎞에 달하는 2기지하철 5·6·7·8호선이 98년까지 연차적으로 개통됩니다.이 가운데 68.5㎞가 올해 안에 개통될 예정입니다.3기지하철공사 착수에 대비한 지질조사·노선결정 기본설계등도 착실히 추진되고 있습니다.이와 함께 31.2㎞의 내부순환고속도로와 17.4㎞의 방사간선도로가 98년까지 단계적으로 개통됩니다.33.8㎞의 간선도로,한강교량을 비롯한 9㎞에 이르는 23개 교차로입체화사업도 98년까지 연차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질보전·대기오염방지등 환경문제와 노인·장애인을 위한 사회복지도 등한시해서는 안될 부문인데요.
▲현재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는 환경도시 조성을 기본목표로 녹색서울가꾸기사업을 펴고 있습니다.시민·환경단체·기업등으로 「녹색서울시민위원회」를 구성해 「녹색서울 기본계획」을 수립해나가면서 「서울 환경선언」과 「서울시 환경조례」를 제정,시행할 예정입니다.사회복지를 위해서는 지난해보다 약 22% 늘어난 3천7백33만원의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문제해결에 필요한 재원은 어떻게 마련할 계획입니까.
▲위성도시 인구를 포함하면 우리나라 인구의 3분의 1이 서울을 기반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하지만 국가예산이 총 1백3조8천8백85억원인데 반해 올해 서울시 예산은 국가 예산의 7.4%인 7조6천4백79억원에 불과합니다.반면 부채 규모는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4조7천1백74억원에 이르고 있습니다.그러나 중앙정부가 내국세 총액의 13.27%를 지원하는 지방교부세나 지방양여금을 서울시는 한푼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앞으로 서울시에도 중앙정부의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한 나라의 수도를 가꾸는 일은 국가의 도움 없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얼마전 지난해 선거에서 공천을 준 정당을 탈당,무소속이 되었습니다.그러나 국민회의쪽 사람들은 조시장을 아직도 자기편으로 여기고 있습니다.반면 여당인 신한국당은 당적을 떠난 만큼 중립을 지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장은 기본적으로 모든 시민에게 공평하게 봉사해야 하는 입장에 처해 있습니다.따라서 거듭 말씀드리지만 시민의 생활을 보살피는 시장이 복잡한 정치문제에 개입할 여유가 없습니다.다만 제가 총선과정에서 해야 할 일은 공명정대한 선거가 서울시에서 이루어지도록 모든 조치를 다하는 것뿐입니다.그것이 서울시나 나라를 위해 가장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정리=문호영기자>
□대담=김인극부장급
조순서울시장의 임기가 벌써 반년이나 지나갔다.삼풍백화점 붕괴사고의 와중에서 경황없이 취임한 그에게 지난 6개월여는 매우 어려운 시간이었을 것이다.하지만 긍정적으로 보면 시장직을 보다 잘 수행하도록 하기 위한 수습기간이었을 것이다.따라서 시장으로서 그의 진짜 임기는 올해가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새해를 맞는 조시장의 각오와 설계를 대담을 통해 알아본다.<편집자 주>
6개월여 시정을 이끈 소감과 올해 포부를 말씀해 주십시오.
▲자치시대가 시작됐지만 지방자치의 정착을 위한 틀이 부실하다는 점을 늘 느낍니다.기초설계 없이 자치시대를 맞은 것입니다.저는 이런 상황에서 복잡하고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온 힘을 쏟고 있습니다.특히 지난해는 삼풍사고를 비롯한 재난이 잇따른 가운데도「안정 속의 변화」와 「변화 속의 안정」을 추구하면서 착실히 지방자치의 틀을 다져왔습니다.우선순위에 따라 합리적으로 예산을 편성했고 시정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으며 시정운영 3개년 계획을 완성했습니다.올해는 이런 기초작업의 기반위에 벽돌을 하나하나 쌓아 집을 짓는 실천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시정운영 3개년계획에는 어떤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시민위주의 행정과 인간중심의 행정에 역점을 두고 향후 3년간 펼 정책을 분야별·연차별로 정리했습니다.하지만 정보화시대의 진전에 따라 더욱 복잡해지고 변화되는 서울의 여건을 감안,여건이 바뀌거나 새로운 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계획을 보완,발전시켜나갈 생각입니다.
4대 현안이라고 할 수 있는 안전·교통·환경·사회복지 가운데 가장 역점을 두는 부문은 무엇입니까.
▲시민의 생명과 재산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아직도 시설물 안전관리에 있어 보완하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앞으로 시민의 안전을 위해 설계와 시공을 비롯,유지와보수등 모든 분야에 걸쳐 편법을 지양하고 원리와 원칙이 우선되도록 하겠습니다.각종 공사에 있어서는 발주·설계·시공등 단계별로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시공자·감리자·감독부서·안전관리부서·외부전문가가 각각 점검을 하는 중복점검을 제도화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몇몇 국·실과 안전관리본부등이 외부의 별도사무실로 옮겨갔습니다.신청사 건립계획이 조만간 나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민감한 사안이라 의견이 활발하게 개진되지 못하고 있습니다.실무작업반을 만들고 여론수렴을 위한 위원회도 구성했지만 더 광범위한 의견을 들어야 합니다.저는 신청사를 오피스빌딩으로 짓는다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사무기능뿐 아니라 조형적으로도 아름다움을 갖춘 청사를 지으려고 합니다.
서울시에 대한 시민의 기대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현시점에서는 물가를 좀 잡아주었으면 하는 것 같습니다.경제학자로서 대책을 말씀해 주십시오.
▲연초부터 서비스요금 안정을 위해 행정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하지만 물가란 근본적으로 행정력으로 잡히는 것이 아닙니다.국가차원의 총수요관리를 기본으로 농산물·공산품등 개개의 재화에 대한 가격변동을 감시해야 합니다.예를 들어 돈이 너무 많이 풀려 인플레가 우려된다고 해도 서울시장이 할 수 있는 일은 제한적입니다.
새해들어 지금까지 여러 자치구를 방문했는데 어떤 점을 느꼈습니까.
▲우선 구청장들이 대체로 열심히 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민선 자치시대를 열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하지만 아직도 자치구와 서울시를 막론하고 자치시대를 정착시킬 수 있는 틀이 취약합니다.이같은 틀은 중앙정부와 국회가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이제는 자꾸 일만 벌이는 과거의 관행으로는 견딜 수 없습니다.필요한 시설을 설치하되 안전관리및 보수·유지에 눈을 돌려야 합니다.주부가 적은 돈으로도 알뜰한 살림을 통해 집안을 튼튼히 하듯이 시장도 유능한 주부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당산철교에 대한 진단이 엇갈리고 있고 어느 경우든 시민은 불안해 합니다.
▲가장 큰 걱정거리가 바로 당산철교입니다.불안전한 철교를 개축해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습니다.오는 12월 철거하기로 한 계획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으며 아직은 계획을 바꿀 만한 상황이 없습니다.공사에 따른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올 연말 개통되는 5호선 여의도 하저구간과 올 상반기중 3복선화되는 1호선을 환승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현재 건설중인 2기 지하철과 앞으로 건설될 지하철,그리고 외곽순환도로 건설등 교통망 구축사업은 차질없이 잘 진행되고 있습니까.
▲총연장 1백45㎞에 달하는 2기지하철 5·6·7·8호선이 98년까지 연차적으로 개통됩니다.이 가운데 68.5㎞가 올해 안에 개통될 예정입니다.3기지하철공사 착수에 대비한 지질조사·노선결정 기본설계등도 착실히 추진되고 있습니다.이와 함께 31.2㎞의 내부순환고속도로와 17.4㎞의 방사간선도로가 98년까지 단계적으로 개통됩니다.33.8㎞의 간선도로,한강교량을 비롯한 9㎞에 이르는 23개 교차로입체화사업도 98년까지 연차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질보전·대기오염방지등 환경문제와 노인·장애인을 위한 사회복지도 등한시해서는 안될 부문인데요.
▲현재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는 환경도시 조성을 기본목표로 녹색서울가꾸기사업을 펴고 있습니다.시민·환경단체·기업등으로 「녹색서울시민위원회」를 구성해 「녹색서울 기본계획」을 수립해나가면서 「서울 환경선언」과 「서울시 환경조례」를 제정,시행할 예정입니다.사회복지를 위해서는 지난해보다 약 22% 늘어난 3천7백33만원의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문제해결에 필요한 재원은 어떻게 마련할 계획입니까.
▲위성도시 인구를 포함하면 우리나라 인구의 3분의 1이 서울을 기반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하지만 국가예산이 총 1백3조8천8백85억원인데 반해 올해 서울시 예산은 국가 예산의 7.4%인 7조6천4백79억원에 불과합니다.반면 부채 규모는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4조7천1백74억원에 이르고 있습니다.그러나 중앙정부가 내국세 총액의 13.27%를 지원하는 지방교부세나 지방양여금을 서울시는 한푼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앞으로 서울시에도 중앙정부의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한 나라의 수도를 가꾸는 일은 국가의 도움 없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얼마전 지난해 선거에서 공천을 준 정당을 탈당,무소속이 되었습니다.그러나 국민회의쪽 사람들은 조시장을 아직도 자기편으로 여기고 있습니다.반면 여당인 신한국당은 당적을 떠난 만큼 중립을 지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장은 기본적으로 모든 시민에게 공평하게 봉사해야 하는 입장에 처해 있습니다.따라서 거듭 말씀드리지만 시민의 생활을 보살피는 시장이 복잡한 정치문제에 개입할 여유가 없습니다.다만 제가 총선과정에서 해야 할 일은 공명정대한 선거가 서울시에서 이루어지도록 모든 조치를 다하는 것뿐입니다.그것이 서울시나 나라를 위해 가장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정리=문호영기자>
1996-01-2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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