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선 기업이미지 제고 효과/“큰 결함” 잘못 인식… 항의만
○…자동차 리콜제에 대한 국민의 잘못된 인식이 건전한 리콜제의 확산을 막고 있다는 자동차업계의 목소리가 높다.
국내 소비자는 자동차회사가 리콜을 했을 경우 차체에 엄청난 결함이 있어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이 때문에 자동차사는 차에 결함이 나타나도 이를 숨기려는 경향이다.전문가들은 『우리도 세계 5위의 생산국으로 발돋움한만큼 리콜을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경쟁 차원으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정부 기업 소비자 모두가 과감한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
○…지난 11일 환경부가 현대자동차의 엘란트라 9만여대에 대해 배출가스관련부품에 대해 리콜명령을 내린 경우만 해도 그렇다.현대자동차가 결함을 알고 자체 리콜을 하려고 했으나 환경부가 거부하고 명령을 내렸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물론 업계에서는 『정부가 나서 시정을 요구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사들이 리콜을 거리낌없이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배려가 없었다』고 아쉬움을 표시.
○…다른 자동차회사들도 리콜문화가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 아쉬워하기는 마찬가지.한 관계자는 『앞으로 결함이 발견될 경우 공개적인 리콜보다는 항의를 해오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소문없이 고쳐 줄 수 밖에 없다』고 푸념.
지난 92년 기아자동차와,지난해 현대자동차·정공이 각각 리콜을 실시했었다.당시에는 호평을 받았지만 결과적으로 차에 대한 불신을 유발해 판매감소 요인으로 작용했다.스포티지의 경우에는 그 충격에서 아직도 헤어나지 못하는 인상이다.지난해 그레이스,포터,갤로퍼 모두 리콜직후 한 때 시장점유율이 4∼6%포인트 가까이 떨어져 고전했다.그레이스는 리콜을 실시한 다음달인 9월의 시장점유율이 66%에서 59%로 떨어졌다.포터도 54%에서 50%로,갤로퍼도 51%에서 46%로 낮아졌다.
○…업체들이 리콜을 꺼리는데는 제도의 미비점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게 업계의 주장이다.업계 관계자는 『사전 형식승인제와 제작결함 시정등 2가지 행정규제를 다받고 있는 데다 유사한 차종도 별도의 형식승인을 받아야 해 리콜은 엄두도 못낸다』고 푸념하고 있다.
현재 리콜제가 가장 활성화 되어 있는 국가는 미국.제품에 생긴 결함을 제조회사가 시정해주는 본 뜻을 충실히 지키고 있다.
국내업체들도 미국에서는 지난 86년부터 지난해까지 1백20만대가량을 리콜했다.우리가 미국에 수출한 차의 48%가 넘는다.대부분 자발적인 리콜이다.
미국에서는 지난해 리콜건수가 1백만건을 넘었다.리콜은 회사가 소비자의 욕구에 그만큼 귀를 기울인다는 척도로 인식되며,리콜을 자주할수록 기업이미지가 좋아진다.<김병헌기자>
○…자동차 리콜제에 대한 국민의 잘못된 인식이 건전한 리콜제의 확산을 막고 있다는 자동차업계의 목소리가 높다.
국내 소비자는 자동차회사가 리콜을 했을 경우 차체에 엄청난 결함이 있어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이 때문에 자동차사는 차에 결함이 나타나도 이를 숨기려는 경향이다.전문가들은 『우리도 세계 5위의 생산국으로 발돋움한만큼 리콜을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경쟁 차원으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정부 기업 소비자 모두가 과감한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
○…지난 11일 환경부가 현대자동차의 엘란트라 9만여대에 대해 배출가스관련부품에 대해 리콜명령을 내린 경우만 해도 그렇다.현대자동차가 결함을 알고 자체 리콜을 하려고 했으나 환경부가 거부하고 명령을 내렸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물론 업계에서는 『정부가 나서 시정을 요구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사들이 리콜을 거리낌없이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한 배려가 없었다』고 아쉬움을 표시.
○…다른 자동차회사들도 리콜문화가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데 대해 아쉬워하기는 마찬가지.한 관계자는 『앞으로 결함이 발견될 경우 공개적인 리콜보다는 항의를 해오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소문없이 고쳐 줄 수 밖에 없다』고 푸념.
지난 92년 기아자동차와,지난해 현대자동차·정공이 각각 리콜을 실시했었다.당시에는 호평을 받았지만 결과적으로 차에 대한 불신을 유발해 판매감소 요인으로 작용했다.스포티지의 경우에는 그 충격에서 아직도 헤어나지 못하는 인상이다.지난해 그레이스,포터,갤로퍼 모두 리콜직후 한 때 시장점유율이 4∼6%포인트 가까이 떨어져 고전했다.그레이스는 리콜을 실시한 다음달인 9월의 시장점유율이 66%에서 59%로 떨어졌다.포터도 54%에서 50%로,갤로퍼도 51%에서 46%로 낮아졌다.
○…업체들이 리콜을 꺼리는데는 제도의 미비점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게 업계의 주장이다.업계 관계자는 『사전 형식승인제와 제작결함 시정등 2가지 행정규제를 다받고 있는 데다 유사한 차종도 별도의 형식승인을 받아야 해 리콜은 엄두도 못낸다』고 푸념하고 있다.
현재 리콜제가 가장 활성화 되어 있는 국가는 미국.제품에 생긴 결함을 제조회사가 시정해주는 본 뜻을 충실히 지키고 있다.
국내업체들도 미국에서는 지난 86년부터 지난해까지 1백20만대가량을 리콜했다.우리가 미국에 수출한 차의 48%가 넘는다.대부분 자발적인 리콜이다.
미국에서는 지난해 리콜건수가 1백만건을 넘었다.리콜은 회사가 소비자의 욕구에 그만큼 귀를 기울인다는 척도로 인식되며,리콜을 자주할수록 기업이미지가 좋아진다.<김병헌기자>
1996-01-15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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