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개혁·규제완화 지속 추진”/나 부총리

“경제개혁·규제완화 지속 추진”/나 부총리

입력 1995-12-22 00:00
수정 1995-12-2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내년 7∼8% 성장… 중기지원 강화

신임 나웅배 부총리 겸 재정경제원 장관은 21일 기업이 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간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특히 『내년엔 7∼8%의 적정성장을 유도하면서 고성장의 그늘에 가려있는 중소기업 등에 대한 정책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나부총리는 이날 상오 과천청사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갖고 『지금은 새로운 약속이나 정책을 제시할 시기가 아니며,신경제 정책의 틀속에서 하나하나 실천하고 이를 통해 경제정책의 신뢰도를 높이는 일이 중요하다』며 『금융실명제 등 경제개혁과 규제완화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나부총리는 『우리사회의 정경유착 관행은 경제부문의 역사 바로세우기 차원에서 반드시 시정돼야 한다』며 『그러나 기업들이 창의와 자율을 바탕으로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간 협력은 강화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국민경제생활의 안정은 물가안정에서 출발한다』고 전제,『수급조절과 경쟁촉진을 통해 시장경제의 테두리에서 물가가 안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나부총리는 『올 경제성장률이 9.4%로 높고 물가가 4.7∼4.8%의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경기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면서 『경기양극화를 최소화하고 구조조정이 매끄럽게 이뤄지도록 중소기업 등에도 따뜻한 관심을 갖고 정책을 펴겠다』고 밝혔다.<권혁찬 기자>

◎일문일답/부정부패·정경유착 고리 단절/남북경협 통일원과 긴밀 협조

다음은 일문일답 내용이다.

­뭐를 당면한 과제로 보나.

▲금융소득 종합과세 등 경제개혁이 국민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챙기는 일이다.경기양극화도 과제다.좋은 거시지표 속에서도 그늘 속에 있는 영세상인 등을 시장메커니즘에 맡겨둘 수만은 없다.어려운 문제지만 재경원에 던져진 과제다.

­기업의 나쁜 관행을 바로잡겠다고 했는데 무슨 의미인가.

▲역사 바로세우기 차원에서 부정부패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게 대통령의 의지다.비자금 사건을 통해 부정부패와 정경유착은 더 이상 발붙일 수 없게 됐다고 본다.

­향후 경제운용 방향은.

▲현재 레일은 잘 깔려있다.레일 위를 안정감있게 달려나가는데 역점을 두겠다.정계와 언론계,민간기업 등 각계각층과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얻어지는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정책의 인기성보다는 신뢰성에 비중을 두겠다.

­통일 부총리와 경제 부총리 중 어느 쪽으로 기억되고 싶나.

▲경제 부총리다.재경원 국장급 이상 간부들은 함께 일했던 사람들이다.재경원 직원들은 세계 최고수준의 경제집단이다.신뢰감이 깊다.

­통일 부총리때 남북 쌀회담을 책임지고 추진했다.경제 부총리로서 남북경협은 어떻게 추진할 생각인가.

▲남북경협은 총체적인 남북관계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남북관계는 전적으로 통일원 소관이다.따라서 남북경협도 전체적인 남북문제 틀 속에서 통일원과 긴밀히 협조해 추진돼야 한다.

­경제력 집중이 심화된다는 지적이 있는데.

▲내년 경제운용 계획을 세울때 산업정책에 반영할 생각이다.

­새 경제팀과의 조율은.

▲관계부처 장관들은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훌륭한 분들이다.어느 때보다도 팀워크가 강하다.

­정치권에 오랫동안 몸담았기 때문에 경제보다는 정치논리에 치우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다.

▲시장을 움직이는 것은 경제논리지만 나라 전체를 움직이는 것은 경제논리만으론 부족하다.재경원은 물론 경제논리에 충실해야 하지만 국가 전체로 볼 때는 국민생활의 편의를 우선 생각해야 한다.국민의 정당한 삶을 뒷받침하는 것을 정치논리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오승호 기자>
1995-12-22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