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추 이미지 만회”/그룹별 비자금파문 씻기 전략을 보면

“실추 이미지 만회”/그룹별 비자금파문 씻기 전략을 보면

김주혁 기자 기자
입력 1995-12-20 00:00
수정 1995-12-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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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해외홍보 분주/삼성­세계일류기업 부각/대우­외국투자 확대 계획/동아­리비아당국에 해명/LG­홍보비 2∼3배 늘려

비자금 파문 관련 대그룹들이 이번 사건으로 인해 해외에서 실추된 기업 이미지를 회복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떨어진 신뢰도를 방치할 경우 앞으로 해외자금 조달과 해외사업 추진에 타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해외활동이 왕성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거래선 및 금융기관,외국정부 등과 개별접촉을 통해,또 해외현지법인 직원들과의 대화 등으로 한국에서는 비자금이 과거의 관행이었고 이번 사건이 오히려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는 과정에서 겪는 진통이란 점을 강조하며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다.새해에는 해외홍보예산과 기업 이미지 광고도 대폭 늘릴 방침이다.

삼성은 해외홍보에도 자율경영체제를 강화,해외홍보총예산을 올해의 1천7백억원보다 30% 이상 늘리고 5개 해외본사별 현지실정에 맞게 해당지역사회에 대한 삼성의 기여도를 부각시켜 친밀도를 높이고 세계일류기업을 향해 노력하는 인상을 심어줄 계획이다.

대우는공격이 최선의 방어라는 전략아래 이번 일이 경영에 아무런 타격이 없다는 점을 주지시키기 위해 해외투자를 더욱 확대하고 해외 유력매체를 통한 이미지 광고와 대우뉴스 제공으로 이미지 제고에 주력할 방침이다.

7개국에서 굵직한 해외공사를 진행중인 동아그룹은 최원석 회장 자신이 지난 16일 리비아 2단계 대수로 공사 수주계약시 리비아 관련장관에게 사정을 자세히 설명하는 등 동아가 성실하고 기술력 있는 시공사임을 관련국에 입증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한보는 정태수 총회장의 구속으로 인해 해외건설현장 등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대외이미지 개선에 적극 나서 사정이 많이 호전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현대그룹은 「경영이념 및 기업윤리강령 선포식」 자료를 소책자로 만들어 해외지점에 배포,임직원들에게 숙지시키고 대외관계에도 활용할 방침이다.

LG도 해외 그룹 이미지광고를 내년에는 올해의 1천만달러보다 2∼3배 늘릴 방침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해외사업 타격이 심각하지는 않지만 전 세계가 우리 국내사정을 관심있게 지켜보는 만큼 이미지 개선과 이해를 구하는 데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그러나 최종재판결과에 따라서는 사정이 달라질 여지도 없지 않다.<김주혁·김병헌 기자>
1995-12-20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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