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삼 정부 30개월/김 대통령에 바란다/각계 인사 제언

김영삼 정부 30개월/김 대통령에 바란다/각계 인사 제언

김기도 기자 기자
입력 1995-08-25 00:00
수정 1995-08-2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전문가 집단 육성 국가경영 토양 마련을/3김시대 청산으로 통일한국 대비해야

▷김기도 민자의원◁

뭐든지 괴어 있으면 썩는다.물도 흘러야 된다.역사도 마찬가지로 오늘에 안주하면 발전이 있을 수 없다.그래서 끝없는 변화와 개혁이 요구된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변화·개혁의 속도와 질이 달라온 것이 한국의 민주정치사였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 안타깝게도 대권3수·4수란 말이 나오는 정치환경을 맞고 있다.고희의 나이에 3∼4수는 어인 일인가.피곤하다.이보다 더한 스트레스가 있겠는가.

이는 「오늘」과 「나」,그리고 「우리지역」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지 「내일」과 「우리」를 망각한 탓이 아닐까.지역을 대표하고 사랑한다면,지방화시대에 좋은 활로가 마련돼 있지 않은가.

이런 의미에서 오늘의 우리를 있게 한 각계각층의 전문가집단과 새로운 사고를 가진 엘리트를 육성,국가경영을 담당케 하는 세대교체가 이뤄지도록 토양을 바꿔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물론 세대교체가 나이 탓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꼭 해야 하고,주위에서권유해도 후진에게 길을 터주고 사양하고 양보하는 것이 동양의 미덕이요 군자의 덕목이 아니던가.그렇게 배웠고 몸소 가르쳐야 되지 않겠는가.

이렇게 될 때 비로소 우리는 참된 정치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고 신구질서가 조화롭게 구축되는 터전이 마련될 것으로 본다.

그래야만 희망·소망·21세기가 보일 것이다.

▷강수림 민주의원◁

김영삼 대통령의 임기가 절반을 지난 지금 문민정부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인 쪽이 우세한 것 같다.한마디로 김영삼정부는 「변화와 개혁」이라는 국민적 공감대를 확보하고도 개혁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개혁정책의 완성도가 떨어짐으로써 국민적 지지기반을 확대하는 데 미흡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면 집권 후반기를 맞이하는 문민정부는 국정운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그것은 지속적인 개혁의 추진이다.개혁은 문민정부의 역사적 과제요,사명이다.개혁정책이 틈을 보일 때 수구세력은 그 틈을 비집고 들어선다.법적·제도적으로 뒷받침되는 완성도 높은 개혁정책의 추진만이 문민정부가 가야 할 길이다.

그리고 과감한 세대교체를 통해 40∼50대의 새로운 인물이 개혁작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21세기를 맞이하는 우리 정치는 다가오는 통일한국을 대비하고 미래의 정보화시대를 담당할 세대가 책임져야 하는 것이다.3김시대의 청산과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는 과감한 세대교체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이성복 건국대 교수◁

앞으로 정치권의 세대교체는 불가피한 것으로 생각한다.우리 정치사를 보면 6대·9대·11대총선을 통해 정치권의 물갈이가 대대적으로 이루어졌다.내년 15대총선이 그러한 물갈이가 이루어져 새로운 정치 인력군이 등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정치국민회의도 최근 조직책선정을 보면 40대 변호사가 상당수 영입되고 있다.세대교체를 바라는 유권자의 욕구가 확산되고 있음을 야당도 인식하고 있는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야를 불문하고 젊은 운동권 출신 영입에 지나친 관심을 쏟고 있는 느낌이다.이는 국민화합,민주정치 정착이라는 측면에서 그리 바람직스럽지 않은 일이다.그보다는 전문가집단이나 지방자치를통한 정치인력의 충원이 상당부분 이루어지는 게 필요하다.

아직은 여야지도자가 지역감정에 근거,소위 표밭을 갖고 있어 김영삼대통령의 구상대로 다음 대통령선거에서 세대교체가 이루어질지는 단정할 수 없다.그러나 내년 총선과 97년 대선을 통해 세대교체가 이루어져야 우리의 정치발전이 가속될 수 있다는 점만은 분명하다.
1995-08-25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