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첸반군 무장해제/오늘부터/“러와 협정이행” 밝혀

체첸반군 무장해제/오늘부터/“러와 협정이행” 밝혀

입력 1995-08-16 00:00
수정 1995-08-1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그로즈니 AFP 연합】 아슬란 마스카도프 체첸 반군사령관은 15일 러시아와의 협정에 따라 합의한대로 휘하 부대의 무장을 해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스카도프사령관은 이날 AFP통신기자에게 『이제 어떠한 군사적 행동도 없을 것이며 비무장화협정이 충실히 이행될 것』이라면서 자위부대를 제외한 모든 전투병력이 무장을 해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와 체첸반군은 지난달 30일 체첸 주둔 러시아군이 체첸공화국으로부터 철수함과 동시에 체첸반군은 무장을 해제한다는 협정을 체결했으나 이 협정은 체첸공화국의 자위부대 유지는 가능토록 허용하고 있다.

마스카도프는 조하르 두다예프 체첸대통령이 비무장화협정을 승인했다고 강조하고 무장해제는 16일부터 체첸 남부 세르젠 유르트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보리스 옐친 러시아 대통령은 최후통첩으로 반군이 무장해제시한인 하오 오후 6시(한국시간 밤 11시)까지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군사작전을 재개하겠다고 위협했었다.

1995-08-16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