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석재 해명서」 무슨 내용 담겼을까

「서석재 해명서」 무슨 내용 담겼을까

박대출 기자 기자
입력 1995-08-09 00:00
수정 1995-08-0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4천억설」 규명 싸고 정가 관심 집중/“정치적 의도 없었다”… 돌발성 발언 강조/당 주변선 “상당히 구체적 일것” 관측도

「전직대통령 가·차명 계좌설」에 대해 서석재 전 총무처장관이 검찰에서 해명할 내용에 정가의 관심이 쏠려 있다.

서전장관은 자신의 입장을 정리한 해명서를 8일 상오 검찰에 제출했다.

아울러 파문을 일으킨 발언을 한 경위등에 대해 9일 상오 9시 검찰조사에 응할 뜻을 함께 전달했다.

하지만 해명서 내용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서전장관은 발언파문 이후 언론과 일체 접촉을 끊고 있는 탓에 그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는 민자당의 김윤환 조직위원장을 통해 간접적으로 윤곽을 어림잡을 수 있을 뿐이다.

해명서 작성에 관여한 김위원장은 『단순히 미봉책이 아니라 의미있는 내용이 있을 것』이라고 말해 상당히 구체적인 것까지 포함돼 있음을 시사했다.김위원장은 또 『이를 처음 보도한 모 일간신문의 기사는 상당부분 오보임이 입증될 것』이라고 말해 당시 발언에 대해 자세히 언급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해명서와 관련해 관심을 모으고 있는 대목은 크게 세가지다.첫째는 서전장관에게 전직대통령의 가·차명 계좌 얘기를 했다는 기업인의 이름이다.둘째는 현 정부의 실세인 서장관이 이처럼 엄청난 파장을 몰고올 수 밖에 없는 발언을 한 데는 정치적 의도가 있었느냐의 문제다.4천억원에 이른다는 전직대통령 비자금의 실체 여부가 셋째다.

첫째,기업인의 이름은 해명서에 직접 언급된 것으로 김위원장은 전했다. 문제의 인물은 요식업을 하는 김모씨와 지난 9,10대 총선때 낙선했던 충청권 출신의 송모씨등 2명으로 알려졌다.김씨는 서장관에게 이러한 발언을 했고,송씨는 김씨에게 이런 얘기를 해준 인물로 전해졌다.

김윤환 사무총장이 이날 『은행가출신의 기업인으로 브로커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 것도 이와 연관돼 주목되는 대목이다.그러나 이들이 연희동쪽과 직접 관련돼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서전장관의 한 측근은 『가·차명 계좌설이 노태우 전 대통령쪽에만 쏠려 있지만 다를 수도 있다』고 말해 가능성을 두 전직대통령에게 모두 열어 놓았다.둘째,정치적인 의도는 없었다는 쪽으로 의견이 집약되고 있다.돌발적인 발언이었다는 것이다.『선거전 사업을 하는 친구들과 식사하는 자리에서 누군가 과거 실력자들이 가·차명 계좌의 해결방법을 놓고 고민하는 것같더라고 얘기하는 것을 별다른 생각 없이 전했을 뿐』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다시 밝히는 정도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셋째,비자금의 실체와 관련해 서전장관이 한이헌 청와대 경제수석과 추경석국세청장에게 가·차명 계좌의 실명전환 가능성을 타진했느냐가 우선 의혹의 대상이다.한수석과 추청장이 이미 『서전장관으로부터 그런 연락을 받은 적 없다』고 부인한 것처럼 서전장관도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한 김위원장은 『자꾸 전직대통령에만 초점을 맞추는데 다양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이는 서전장관이 전직대통령 문제를 직접 언급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는 대목이다.서전장관도 측근들에게 『친구로부터 시중의 루머성 얘기를 가볍게 한 것일 뿐이며 전직대통령을 직접 거론하지 않고 단지 구 여권의 실력자라고만말했다』고 얘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러 정황을 종합해 볼 때 서전장관은 앞으로의 검찰 조사과정에서 「뜨거운」사안에 대해서는 다소 비켜갈 가능성이 높다.그러나 검찰은 서전장관에 대한 조사에 이어 문제의 기업인도 조사하는 등 파볼 때까지는 파보겠다는 자세여서 어느 수준에서 파문이 종결될 지는 예측하기 어려운 상태다.

상황에 따라서는 조사가 본격적인 수사로 바뀔 수도 있고,5·6공의 비자금에 대한 전면 수사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형국이다.<박대출 기자>
1995-08-09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