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중·하순에 일제히 세일/기간 닷새로 줄이고 세일폭 확대

백화점/중·하순에 일제히 세일/기간 닷새로 줄이고 세일폭 확대

입력 1995-07-15 00:00
수정 1995-07-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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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숙녀복·레저용품 최고 50%/무이자 할부·카드 특별할인 없애/삼풍붕괴로 안전점검 대폭 강화

삼풍 백화점 붕괴참사 여파로 위축됐던 백화점업계가 14일과 21일을 전후하여 일제히 여름 정기세일에 돌입한다.이번 세일은 대부분의 백화점들이 당초 예정보다 1주일 이상 늦어진데다 그 기간도 일부 중소형 백화점을 제외하면 대개는 예전의 열흘에서 닷새로 줄어 고객들이 한꺼번에 몰릴 염려가 있다.

이 때문에 백화점가에서는 요사이 매장내 안전대책 강구에 주력,철저한 시설점검과 함께 기존의 안전팀을 크게 강화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실제로 현대백화점은 최근 1백여명의 직원들을 육군특전사에 위탁교육,화재·도난·교통마비 등 세일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에 대비하도록 했다.또 뉴코아는 세일기간 중 잦은 도난사고에 대비해 전직 경찰관 3명을 채용,이들을 중심으로 고객안심패트롤팀을 발족했으며 롯데는 사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재해대책본부를 만들었다.

그밖에 한화유통과 갤러리아는 전직원을 대상으로 「비상사태시 조치사항」이란 매뉴얼을 반복 교육시키고 있으며 신세계는 2백30여명으로 구성된 안전팀을 주축으로 시설과 고객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편 올 여름 정기바겐세일은 백화점에 따라 입점업체의 세일 참여율이 90∼95% 안팎으로 다른 때보다 10%정도 높아진 것이 특징.또 국내외 신사·숙녀 유명브랜드를 비롯,가정생활용품과 레저바캉스용품에 이르기까지 세일폭이 예년에는 30% 안팎이었으나 올해는 40∼50%로 할인율이 높은데 이는 세일기간이 짧아 여름상품의 재고를 염려한 업체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밖에 삼풍 여파로 자숙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백화점마다 집객성이 강한 이벤트는 자제하며 광고도 각 사별로 하지않고 백화점 공동광고로 대체하기로 했다.특히 백화점업계가 세일 때마다 매출확대를 위해 경쟁적으로 실시하던 6개월 무이자 판매라던가 자사카드 5% 할인 등의 판촉행위도 금지하기로 했다.

주요 백화점별 세일 일정은 다음과 같다.

▲7월14∼23일=진로유통·건영옴니·대구동아 ▲18∼24일=대전동양 ▲14∼25일=나산 ▲21∼25일=신세계·롯데·미도파·현대·갤러리아·뉴코아·그랜드·그레이스·애경·경방필 ▲21∼30일=안양본 ▲26∼30일=새로나.<장경자 기자>
1995-07-1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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