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로에 선 조선민주주의…/방찬영 지음(화제의 책)

기로에 선 조선민주주의…/방찬영 지음(화제의 책)

입력 1995-07-11 00:00
수정 1995-07-1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북 체제변화 김정일 퇴진해야 가능하다” 예진

옛소련에서 독립한 카자흐스탄공화국에서 대통령 경제담당 특별보좌관을 맡아 사회주의 경제체제 개혁을 주도한 교포 경제학자의 북한 연구서.

지은이는 오늘날 북한이 직면한 상황을 체제붕괴 가능성이 높은 위기라고 보고,위기를 벗어나려면 경제관리 방식의 개선만으로는 안된다고 강조한다.결국 정치체제가 변해야 하는데 이는 김정일체제의 퇴장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것.따라서 김정일은 진퇴양난의 기로에 서 있다는 분석이다.

지은이는 기본적으로 김정일체제는 붕괴하겠지만 그같은 상황은 북한은 물론 한반도 전체에 엄청난 부담과 불안을 안겨줄 것이라고 우려한다.

때문에 한국정부가 매우 조심스럽게 대북정책을 실행해야 하며,북한이 단계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현재 한국정부는 좀더 정확한 대북 인식을 가져야 하며 관련부서들도 통일된 북한관을 갖고 의견을 조정해야 한다는 것이 지은이의 주문이다.미국과 한국의 대학강단에서 25년동안 경제학을 강의한 지은이는지난 93년 11월 북한을 방문,고위인사 면담,기업소·공장 방문을 통해 북한 실상을 직접 살피기도 했다.

박영사 2만원.<이용원 기자>
1995-07-11 1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