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끌기”·“이미지 부각” 아이디어 총력전/시민과 “피부접촉” 강화… 「정책후보」 홍보정원식/신세대 겨냥 대학가 축제 참석에 역점조순/연예인 참석시켜 「가두 토크쇼」 준비박찬종
이번 서울시장선거에서 각 후보에게 주어진 연설회는 구마다 최다 3차례로 25개 구를 모두 합치면 75차례나 된다.또 가두연설은 무제한 허용된다.연설회의 중요성이 강조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후보의 연설솜씨가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연설회장에 청중이 모이지 않으면 소용없는 일이다.때문에 후보에 따라서는 청중을 연설회장으로 불러모으고,일단 연설회장을 찾으면 자리를 뜨지 못하게 하는 요란한 「이벤트」가 동원되기도 한다.
▷정원식후보◁
다음주부터 공식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하더라도 자신의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한 요란스러운 이벤트행사는 갖지 않을 계획이다.
유세전 중간중간에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한다든가,젊은이가 많이 모이는 장소를 찾는 등 시민과의 접촉기회를 자주 갖는 것으로 이미지홍보를 대신할 예정이다.
유세전에앞서 별도의 공연무대를 마련하는 등 이벤트행사를 치르려면 적잖은 돈이 들 수 밖에 없고 자칫 선거전이 과열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돈 안드는 선거와 주민의 일꾼을 뽑는 자치단체선거라는 기본취지와도 맞지 않다는 것이 이벤트를 포기한 직접적인 이유인 셈이다.
또 구마다 3회씩 모두 75회의 법정 유세전과 TV토론 등 기본메뉴도 소화하기 힘든 판에 후보를 따로 동원해가며 별도의 행사를 갖는다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한 것 같다.
정 후보 자신도 이벤트나 분장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조작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시민의 심판을 받겠다는 생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지금까지 살아온 생활철학과 강력한 추진력,풍부한 경륜 등을 유세전이나 TV토론을 통해 제대로 전파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것이다.
물론 평소 친분이 있거나 당원인 연예인이 자원봉사의 형태로 찬조연설에 나선다거나 후보와 함께 얼굴을 내비치는 등 「돈 안드는 형태」로 「조용히」 돕겠다면 굳이 마다하지 않겠다는 생각이다.
정후보는 유세전이나 TV토론에서 자신의 최대강점인 논리적인 설득을 통해 정책후보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상황에 따라서는 상대후보의 허황된 공약은 현장에서 다그칠 복안이다.
법적으로 3회 허용된 방송 CF의 경우 3회를 모두 다른 CF를 내보낼 것인지,하나의 CF로 3회 연속으로 낼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다.<우득정 기자>
▷조순후보◁
「산신령」이라는 조후보의 「청렴한」 이미지를 젊은층에게 확산시킬 계획이다.이벤트행사도 이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 보수층은 TV토론을 통해 공감대를 넓히고 30∼40대 중년층은 가가호호 방문으로 조후보의 경제적 식견을 알릴 방침이다.조후보를 아는 세대를 향한 전략이다.조 후보측은 이들 세대를 대상으로 한 유세에는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고 점친다.
문제는 20대 유권자층이다.서울대 교수시절의 조후보가 아닌 부총리 등 정부관료 출신의 보수층 대표로 보는 신세대에게는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표정이다.때문인지 조 후보진영은 젊은층을 노린 대대적 거리행사를 준비하고 있다.지난 14대 대선때 여당을 놀라게 한 「물결유세」를 다시 한번 일으킨다는 전술이다.대학가주변에서 동시다발적인 행사를 치러 「조후보」붐을 젊은층에게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후보등록일인 11일 대학가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한 「빅토리 조(VJ)」 발대식을 가질 예정이다.VJ는 20대 대학생을 주축으로 한 거리유세지원단으로 「비디오 자키」의 머리 글자를 조 후보의 승리로 대입시킨 말이다.
조 후보측은 먼저 20대 초반의 대학생을 겨냥해 신촌·홍대앞·성신여대 등 대학가주변의 카페거리에서 미래의 서울 등을 주제로 하는 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조 후보진영이 노리는 다음 타깃은 이른바 「모래시계」세대.정부에 비판적이면서 운동권에 냉소적인 30대전후의 지식인층으로 80년대전후 대학을 다닌 반보수·반진보계층이다.당시 운동권 출신을 중심으로 대학가주변에서 매일 2∼5차례씩 거리유세를 펼칠 방침이다.
이밖에 한강고수부지 등에서 연날기리대회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축제를 매일 한 차례씩 열 계획이다.<백문일 기자>
▷박찬종후보◁
박 후보는 지금까지 각종 선거를 치르며 『연설회에서 마이크를 오래 잡고 고성을 지르는 찬조연사는 역적』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한다.유권자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그 수준에 맞추는 유세전략을 써야 한다는 것이 박후보의 지론이다.
박 후보는 이번 선거전에서도 『최대한 소음을 줄여야 한다』는 점을 참모진에게 강조했다.따라서 공식연설회보다는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로 자리잡은 거리유세에 중점을 두고 있다.
상대적으로 다른 후보들에 비해 자금력과 조직력이 크게 열악한 상황에서 대규모 청중을 불러모아 세를 과시하는 공식연설회로 경쟁하기보다는 청중을 찾아가 조용히 설득하는 거리유세가 훨씬 효과적이라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박 후보의 연설회는 가수를 중심으로 연예인이 대거참여하는 「버라이어티 쇼」라기보다는 도란도란 이야기를 주고받는 「토크 쇼」 같은 이벤트로 만들어나간다는 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박 후보 연설회에 나설 대중과 알려진 인물로는 코미디언 신선삼씨(스리보이)와 개그맨 김형곤씨를 들 수 있다.박 후보와 오랜 친분을 나누고 있는 신씨는 특유의 친근한 음성으로 거리유세를 도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또 현재 박 후보진영의 연예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씨는 거리유세에 함께 나설 동료 개그맨을 섭외하고 있으며 청중을 붙잡아둘 대본준비에 여념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박 후보는 또 다른 후보들과는 달리 「로고 송」도 준비하지 않았다.「조용한 선거」의 일환이다.다만 필요하다면 패티김의 「서울의 찬가」 정도는 소음이 되지 않는 한도 안에서 분위기조성용으로 사용할 계획이다.<서동철 기자>
이번 서울시장선거에서 각 후보에게 주어진 연설회는 구마다 최다 3차례로 25개 구를 모두 합치면 75차례나 된다.또 가두연설은 무제한 허용된다.연설회의 중요성이 강조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후보의 연설솜씨가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연설회장에 청중이 모이지 않으면 소용없는 일이다.때문에 후보에 따라서는 청중을 연설회장으로 불러모으고,일단 연설회장을 찾으면 자리를 뜨지 못하게 하는 요란한 「이벤트」가 동원되기도 한다.
▷정원식후보◁
다음주부터 공식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하더라도 자신의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한 요란스러운 이벤트행사는 갖지 않을 계획이다.
유세전 중간중간에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한다든가,젊은이가 많이 모이는 장소를 찾는 등 시민과의 접촉기회를 자주 갖는 것으로 이미지홍보를 대신할 예정이다.
유세전에앞서 별도의 공연무대를 마련하는 등 이벤트행사를 치르려면 적잖은 돈이 들 수 밖에 없고 자칫 선거전이 과열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돈 안드는 선거와 주민의 일꾼을 뽑는 자치단체선거라는 기본취지와도 맞지 않다는 것이 이벤트를 포기한 직접적인 이유인 셈이다.
또 구마다 3회씩 모두 75회의 법정 유세전과 TV토론 등 기본메뉴도 소화하기 힘든 판에 후보를 따로 동원해가며 별도의 행사를 갖는다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한 것 같다.
정 후보 자신도 이벤트나 분장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조작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시민의 심판을 받겠다는 생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지금까지 살아온 생활철학과 강력한 추진력,풍부한 경륜 등을 유세전이나 TV토론을 통해 제대로 전파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는 것이다.
물론 평소 친분이 있거나 당원인 연예인이 자원봉사의 형태로 찬조연설에 나선다거나 후보와 함께 얼굴을 내비치는 등 「돈 안드는 형태」로 「조용히」 돕겠다면 굳이 마다하지 않겠다는 생각이다.
정후보는 유세전이나 TV토론에서 자신의 최대강점인 논리적인 설득을 통해 정책후보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상황에 따라서는 상대후보의 허황된 공약은 현장에서 다그칠 복안이다.
법적으로 3회 허용된 방송 CF의 경우 3회를 모두 다른 CF를 내보낼 것인지,하나의 CF로 3회 연속으로 낼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다.<우득정 기자>
▷조순후보◁
「산신령」이라는 조후보의 「청렴한」 이미지를 젊은층에게 확산시킬 계획이다.이벤트행사도 이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존 보수층은 TV토론을 통해 공감대를 넓히고 30∼40대 중년층은 가가호호 방문으로 조후보의 경제적 식견을 알릴 방침이다.조후보를 아는 세대를 향한 전략이다.조 후보측은 이들 세대를 대상으로 한 유세에는 어느 정도 자신이 있다고 점친다.
문제는 20대 유권자층이다.서울대 교수시절의 조후보가 아닌 부총리 등 정부관료 출신의 보수층 대표로 보는 신세대에게는 승리를 장담할 수 없다는 표정이다.때문인지 조 후보진영은 젊은층을 노린 대대적 거리행사를 준비하고 있다.지난 14대 대선때 여당을 놀라게 한 「물결유세」를 다시 한번 일으킨다는 전술이다.대학가주변에서 동시다발적인 행사를 치러 「조후보」붐을 젊은층에게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후보등록일인 11일 대학가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한 「빅토리 조(VJ)」 발대식을 가질 예정이다.VJ는 20대 대학생을 주축으로 한 거리유세지원단으로 「비디오 자키」의 머리 글자를 조 후보의 승리로 대입시킨 말이다.
조 후보측은 먼저 20대 초반의 대학생을 겨냥해 신촌·홍대앞·성신여대 등 대학가주변의 카페거리에서 미래의 서울 등을 주제로 하는 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조 후보진영이 노리는 다음 타깃은 이른바 「모래시계」세대.정부에 비판적이면서 운동권에 냉소적인 30대전후의 지식인층으로 80년대전후 대학을 다닌 반보수·반진보계층이다.당시 운동권 출신을 중심으로 대학가주변에서 매일 2∼5차례씩 거리유세를 펼칠 방침이다.
이밖에 한강고수부지 등에서 연날기리대회 등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축제를 매일 한 차례씩 열 계획이다.<백문일 기자>
▷박찬종후보◁
박 후보는 지금까지 각종 선거를 치르며 『연설회에서 마이크를 오래 잡고 고성을 지르는 찬조연사는 역적』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한다.유권자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그 수준에 맞추는 유세전략을 써야 한다는 것이 박후보의 지론이다.
박 후보는 이번 선거전에서도 『최대한 소음을 줄여야 한다』는 점을 참모진에게 강조했다.따라서 공식연설회보다는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로 자리잡은 거리유세에 중점을 두고 있다.
상대적으로 다른 후보들에 비해 자금력과 조직력이 크게 열악한 상황에서 대규모 청중을 불러모아 세를 과시하는 공식연설회로 경쟁하기보다는 청중을 찾아가 조용히 설득하는 거리유세가 훨씬 효과적이라는 판단이다.
이에 따라 박 후보의 연설회는 가수를 중심으로 연예인이 대거참여하는 「버라이어티 쇼」라기보다는 도란도란 이야기를 주고받는 「토크 쇼」 같은 이벤트로 만들어나간다는 방침을 세워두고 있다.
박 후보 연설회에 나설 대중과 알려진 인물로는 코미디언 신선삼씨(스리보이)와 개그맨 김형곤씨를 들 수 있다.박 후보와 오랜 친분을 나누고 있는 신씨는 특유의 친근한 음성으로 거리유세를 도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또 현재 박 후보진영의 연예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씨는 거리유세에 함께 나설 동료 개그맨을 섭외하고 있으며 청중을 붙잡아둘 대본준비에 여념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박 후보는 또 다른 후보들과는 달리 「로고 송」도 준비하지 않았다.「조용한 선거」의 일환이다.다만 필요하다면 패티김의 「서울의 찬가」 정도는 소음이 되지 않는 한도 안에서 분위기조성용으로 사용할 계획이다.<서동철 기자>
1995-06-07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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