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씨의 구슬(화씨지벽)이란 것이 있다.춘추전국시대 최고의 보물이다.초나라의 화씨가 초산에서 이를 발견하여 여왕에게 바친다.옥을 다듬는 사람에게 감정시켰더니 돌멩이라 했다.그는 임금 속인 죄로 월형(발뒤꿈치 깎는 형벌)을 당한다.그뒤 무왕이 즉위하자 다시 갖다 바친다.감정결과는 역시 「돌멩이」였다.또 월형.그다음 문왕때 이르러서야 보옥임이 밝혀진다.
이 이야기를 쓴 「한비자」는 보옥임을 평가받기가 이처럼 어렵다면서 그의 법가이론을 펼친다.그러나 달리 생각하면 여왕·무왕은 그 보옥을 가질 만한 자질이 없었다고도 할 일이다.돼지눈에 비친 진주였다고나 할까.이 구슬은 그뒤로도 가질 만한 주제가 못된 사람들에 의해 갖은 희비극을 엮어낸다.
돈이고 권력이고 다 그렇다.가질 만한 사람이 가져야 한다.그러지 못할 때 불협화음 내는 데 그치는 게 아니다.화씨의 구슬같이 독소로 되어버린다.하루 천리를 달려도 피곤한 법 없는 적토마도 관운장이나 여포같은 주인을 만나야 고분고분해지는 법.범용한 자가 주인이 되려 하다가는 도리어채어죽고 만다.
영국작가 존 골즈워디의 「포사이트집안 이야기」를 잠깐 들여다보자.주인공 솜즈 포사이트변호사는 미학을 아는 재산가다.대학교수 딸이면서 미모인 아이린을 아내로 맞을 수 있었던 것도 돈힘이었다.이 아름다운 아내도 그로서는 투자를 많이 한 「재산」일 뿐이다.그림수집가로서 안목이 높으면서도 투자가치쪽을 앞세운다.아내는 건축가와 사랑의 도피행을 하고 그는 화재현장에서 그림틀 모서리에 머리를 맞고 죽는다.그는 돈 가질 만한 사람이 못되었지만 그런 사람이 돈을 갖게 돼 있는 것이 또 이세상의 오묘한 얼개이기도 하다.
돈을 갖지 못해야 할 사람이 돈을 가질 때 그 돈은 「흉기」로 될 수도 있다.칼이 주부의 손에 쥐인 것과 도둑의 손에 쥐인 것과의 차이를 보인다.그는 돈이라는 이름의 흉기로 사회의 올바른 가치관에다 난도질을 한다.그래서 사회를 병들게 하면서 비참하게 만들어간다.아내도 「재산」으로 생각하는 의식구조를 흩뿌린다.그런 돈은 바로 화씨의 구슬 그것이다.
1인당 국민소득이 1만달러 넘어선다는 일만을기뻐할 일은 아니다.우리국민 모두가 진실로 1만달러를 지닐 만한 정신의 건강을 갖추고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이 더 중요한 대목이다.가질 만한 자격이 없는 자가 가질 때 사회의 독소로 된다는 점에 대한 생각들을 깊이 해야 할 시점 아닌가 한다.
이 이야기를 쓴 「한비자」는 보옥임을 평가받기가 이처럼 어렵다면서 그의 법가이론을 펼친다.그러나 달리 생각하면 여왕·무왕은 그 보옥을 가질 만한 자질이 없었다고도 할 일이다.돼지눈에 비친 진주였다고나 할까.이 구슬은 그뒤로도 가질 만한 주제가 못된 사람들에 의해 갖은 희비극을 엮어낸다.
돈이고 권력이고 다 그렇다.가질 만한 사람이 가져야 한다.그러지 못할 때 불협화음 내는 데 그치는 게 아니다.화씨의 구슬같이 독소로 되어버린다.하루 천리를 달려도 피곤한 법 없는 적토마도 관운장이나 여포같은 주인을 만나야 고분고분해지는 법.범용한 자가 주인이 되려 하다가는 도리어채어죽고 만다.
영국작가 존 골즈워디의 「포사이트집안 이야기」를 잠깐 들여다보자.주인공 솜즈 포사이트변호사는 미학을 아는 재산가다.대학교수 딸이면서 미모인 아이린을 아내로 맞을 수 있었던 것도 돈힘이었다.이 아름다운 아내도 그로서는 투자를 많이 한 「재산」일 뿐이다.그림수집가로서 안목이 높으면서도 투자가치쪽을 앞세운다.아내는 건축가와 사랑의 도피행을 하고 그는 화재현장에서 그림틀 모서리에 머리를 맞고 죽는다.그는 돈 가질 만한 사람이 못되었지만 그런 사람이 돈을 갖게 돼 있는 것이 또 이세상의 오묘한 얼개이기도 하다.
돈을 갖지 못해야 할 사람이 돈을 가질 때 그 돈은 「흉기」로 될 수도 있다.칼이 주부의 손에 쥐인 것과 도둑의 손에 쥐인 것과의 차이를 보인다.그는 돈이라는 이름의 흉기로 사회의 올바른 가치관에다 난도질을 한다.그래서 사회를 병들게 하면서 비참하게 만들어간다.아내도 「재산」으로 생각하는 의식구조를 흩뿌린다.그런 돈은 바로 화씨의 구슬 그것이다.
1인당 국민소득이 1만달러 넘어선다는 일만을기뻐할 일은 아니다.우리국민 모두가 진실로 1만달러를 지닐 만한 정신의 건강을 갖추고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이 더 중요한 대목이다.가질 만한 자격이 없는 자가 가질 때 사회의 독소로 된다는 점에 대한 생각들을 깊이 해야 할 시점 아닌가 한다.
1995-05-2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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