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 시신 매장뒤 김정일 주석직 취임”/미지,북한발 보도

“김일성 시신 매장뒤 김정일 주석직 취임”/미지,북한발 보도

입력 1995-05-13 00:00
수정 1995-05-1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워싱턴 연합】 북한의 김정일은 현재 주석궁 이웃에 건설 중인 것으로 전해진 묘소가 완성돼 김일성의 시신을 매장하는 절차가 끝난 후 주석직을 승계할 것으로 보인다고 미 크리스천 사이언스 모니터지가 12일 북한발로 보도했다.

모니터는 평양의 외교관들을 인용해 『주석궁 인근에서 진행 중인 건설 공사가 장차 북한의 영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모니터는 「북한의 불가사의한 주석 대기자」란 제목의 분석 기사에서 북한의 막강한 군부도 김정일의 주석 취임을 위해 「상징적인 날짜」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김일성 사망 1주기 ▲일제에서 해방된 8월15일 ▲북한창건일인 9월9일 또는 ▲10월10일의 로동당 창건 50주년 등이 주석 취임일로 선택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모니터는 평양거주 외국인과 외교관들의 발언 등을 근거로 『김일성 사후 쿠데타들과 내란 얘기가 있어왔음에도 불구하고 김정일이 실제 놀랄 정도로 부드럽게 권력이양 과정을 거쳐왔다』고 분석했다.

1995-05-13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