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 기초단체장 공천 “고민”/출마희망자 교통정리 어찌돼가나

민자 기초단체장 공천 “고민”/출마희망자 교통정리 어찌돼가나

이목희 기자 기자
입력 1995-03-26 00:00
수정 1995-03-2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선 공직자 13명 신청… 선택 부심/광주·전북 전무… 일부선 공천반대도

시·도지사 후보들에 가려 각광은 덜 받고 있지만 민자당으로서는 시장·군수·구청장등 기초자치단체장 후보의 공천 작업 또한 보통 힘든 일이 아니다.여권우세 지역에서는 출마 희망자가 너무 많아서,반대 쪽에서는 사람이 적어서 교통정리에 애를 먹고 있다.

○비밀사무실서 작업

○…민자당은 지난 23일부터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 비밀 사무실을 차려 놓고 기초자치단체장에 대한 공천심사 작업을 벌이고 있다.이에 앞서 지구당위원장들을 상대로 출마 예상자들에 관한 설문 조사도 마쳤다.

조사결과 전국 2백36개 시·군·구의 현역 단체장 가운데 출마를 위해 명예퇴직을 신청한 인사가 82명인 것으로 집계됐다.이들 가운데 60여명이 민자당 공천을 희망하고 있고 나머지는 무소속 출마나 야당쪽을 기웃거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자당은 기초단체장 후보의 공천에 관한 한 현지 지구당위원장의 추천을 수용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있다.문제는 명예퇴직을 신청한 현역 단체장 가운데 지구당위원장으로 미리 내락을 받은 인사는 12명에 그치고 있는 것.물론 공천 과정에서 20∼30명 가량은 민자당 후보로 결정되겠지만 나머지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민자당의 고민거리다.일부 단체장은 여당 공천이 안되면 야당쪽으로 돌거나 『무소속 출마 불사』를 외치고 있기도 하다.

서울 지역에서 구청장에 출마하려고 명예퇴직을 신청한 공직자는 13명.현직 구청장만도 11명이나 된다.그 가운데는 허완양천구청장 등 지구당위원장의 공천 내락을 받고 퇴직을 결심한 인사도 있다.그러나 상당수는 스스로의 판단으로 옷을 벗고 있다.특히 김동일중구청장과 진영호성북구청장 등 5∼6명은 서울지역의 야당성향을 감안해 민주당 후보로 나설 뜻을 비추고 있어 여권을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호남지역에서는 출마를 위해 공직을 물러나는 인사가 거의 없다.광주와 전북에서는 명예퇴직을 신청한 인사가 아직 한명도 나오지 않고 있다.전남에서도 4∼5명 가량이 사퇴 준비를 하고 있으나 모두 무소속을 희망하는 눈치다.

○지구당 입김도부담

○…당에서는 행정경험이 있는 인사들을 단체장으로 내보낸다는 원칙을 세우고 있지만 지구당의 사정은 다르다.평소 지구당위원장을 돕던 지역 유지들이 출마를 희망하는 케이스가 많아 그들을 무시할 형편이 못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부산·경남·경북지역의 일부 지구당위원장들은 기초단체장은 아예 공천을 하지 말자고 건의하고 있다.누가 당선되든 여권 사람인데 무리하게 공천을 해서 인심을 잃을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서다.

중앙당에서 거물급을 「시민후보」 형식으로 기초단체장에 출마시키려 하는 것도 지구당위원장으로서는 부담스러운 일이다.진주시장 후보로 이충길전보훈처장이 거의 확정되는 등 장·차관급의 기초자치선거 출마가 예상보다 많아질 수도 있다.현지에도 출마 희망자가 많은데 「낙하산식」으로 내려오는 거물급을 받아들이기란 그리 쉽지 않다.하지만 거부할 명분도 약하다.

여기에 일부 기초단체는 국회의원 선거구 보다도 넓어 구청장·시장·군수가 현역 의원보다 더 많은 득표를 올릴 수 있다.지금은 2급 수준인 시장이나군수·구청장이 선출직이 된 뒤엔 그 지역 국회의원의 위치를 흔들 정도의 지지기반을 갖게 될 여지가 생기는 것이다.그렇다고 득표지원 활동을 하지 않을 수도 없다.중앙당의 「책임득표제」 지침도 있고 내년의 총선도 생각해야 한다.이래저래 지구당위원장들은 4중고,5중고를 겪고 있는 셈이다.<이목희 기자>
1995-03-26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