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공 「물 관리」심포지엄/지상 중계/김태철 충남대 교수

농진공 「물 관리」심포지엄/지상 중계/김태철 충남대 교수

입력 1995-03-17 00:00
수정 1995-03-1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하천 상류에 보조저수지 건설을

농어촌진흥공사와 한국관개배수위원회는 16일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세계 물의 날(3월22일)을 기념해 「동북아의 물 20 00년­농어촌 용수개발과 관리」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갖고 항구적인 가뭄대책 및 효율적인 농업용수 관리방안에 대해 토론했다.7건의 주제 가운데 충남대 김태철 교수와 농어촌진흥공사의 김현영 박사(수리학)의 발표 내용을 간추린다.

▲최근의 가뭄 동향과 효과적 수자원 개발(김태철 충남대 교수)=20세기 이후 지난 39년과 68년·78년·82년 및 94년이 5대 한발로 기록된다.

93년 말 기준 전국의 논 1백29만8천㏊ 중 95만6천㏊(74%)가 수리답이며,이 가운데 10년에 한 번 오는 가뭄을 이겨낼 수 있는 면적은 40만㏊(41%)이고 나머지는 시설을 보강해야 한다.

수리시설 중에는 소하천에서 물을 끌어올리는 양수장 등이 많아,하천이 마르면 농업용수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한다.따라서 소하천에서 취수하는 수리시설의 개발은 가급적 억제하고 저수지로 대체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저수지는 대부분 10년에 평균 한 차례 고갈되는 빈도에 맞춰 설계됐다.나머지 9년간은 농업용수를 공급할 수 있다는 얘기다.

때문에 비상 저수량 관리개념으로 상류 또는 인근 하천에 보조 저수지를 추가로 건설,기존의 저수지와 연계해 운영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10년에 한 번 가뭄이 들 때 보조 저수지를 이용한다.또 1년 중 갈수기는 3개월 가량이므로 농업용수를 대고 남는 물은 4계절 다목적용으로 쓸 수 있다.

보조 저수지와는 별도로 2011년까지 중간 규모의 저수지 2백60∼5백20여개를 만들 것을 제안한다.또 생활 및 공업용수용은 20년 빈도,농업용수용은 10년 빈도로 설계된 기존 저수지를 각각 50년과 20년 빈도로 규모 및 시설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김현영 농진공 기술부장/4대강 연결 광역수로 개발해야

▲항구적 가뭄대책 방향(김현영 농어촌진흥공사 기술부장)=우리나라의 가뭄은 주로 남부지방에서 발생하므로 중부지방의 여유 수량을 광역 이용 수로를 통해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지형적인 특성이 우리와는 다르지만 네덜란드의 경우 거미줄 같은 운하망이 전국토를 관통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장기적으로 4대 강을 대수로로 연결하는 광역 수로를 개발해야 한다.남한강의 충주댐과 낙동강의 내성천을 연결하고,금강의 대청댐은 낙동강 유역 상주 부근의 병성천과 연결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영산강 유역의 경우 금강의 용담댐을 키워서 섬진강 지류로 연결하고,이를 다시 순창 부근의 낮은 댐을 통해 영산강 유역으로 연결할 수도 있다.금강 하구둑도 거리가 가까운 만경강으로 연결할 경우 효과가 클 것이다.

새만금의 담수호가 준공되면 금강 하구둑의 물은 가뭄피해 상습지역인 고창 및 영광을 거쳐 영산강의 지류인 황룡강까지 다다를 수 있다.또 남한강과 금강을 지류인 달천 및 미호천으로 연결하면 한강의 풍부한 물이 영산강까지 이르게 된다.

국가나 민간이 함께 가입하는 가뭄보험을 개발,가뭄피해를 보상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이 경우 농민에 대한 비효율적인 가뭄 지원비를 항구적인 가뭄대책에 활용할 수 있다.<정리=오승호 기자>
1995-03-17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