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첨단기술」 지구촌 “경쟁”

새 「첨단기술」 지구촌 “경쟁”

입력 1995-01-25 00:00
수정 1995-01-2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국대학 인터넷/NHK 디지털화/3시간CD 등장/MIT 등 기숙사 방마다 컴퓨터망 설치/VD규격화 다툼… 「타임워너­도시바」서 석권

○처리속도 100배 이상 빨라

미국대학들이 경쟁적으로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뉴스위크 최신호에 따르면 대학마다 컴퓨터를 이용한 국제통신망인 인터넷가입이 유행처럼 확산되고 있으며 교수와 학생간 교류가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펜실베이니어대학은 기숙사방 마다 케이블TV와 함께 「에테르넷」이라는 컴퓨터네트워크를 연결했다.MIT대는「제퍼」네트워크를 통해 기숙사생들이 컴퓨터로 서로 문제를 풀고 토론할 수 있도록 했다.코넬대는 에테르넷 보다 1백배 이상 처리속도가 빠른 첨단컴퓨터망을 설치했다.

캠퍼스에서 도서관이 퇴조하고 있는 것도 새로운 흐름.캘리포니아주립대는 새로 짓는 캠퍼스에서 도서관건물을 제외했다.미시간대는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컴퓨터로 도서관 책들의 색인을 찾아볼수 있도록 했다.도서관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대학도 늘어나고 있다.<뉴욕 연합>

○엄청난비용… 5년걸쳐 교체

일본 공영방송 NHK는 23일 아날로그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는 전파송출을 점차 디지털방식으로 바꿔나가는 「중장기경영전략」을 마련했다.

NHK는 디지털전파송출 방식이 확산될 때까지 아날로그 송출방식을 병행하고 궁극적으로는 21세기의 방송송출을 디지털방식으로 전면 교체하는 3단계방침을 세워놓고 있다.NHK는 21세기 방송산업이 고선명화상과 음성,자료등을 디지털방식으로 송출하는 종합서비스디지털방송(ISDB) 단계로 격상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우정성은 NHK를 비롯한 각 TV방송사들에 대해 전파송출 방식의 디지털화를 추진해줄 것을 촉구해 왔으나 이에 엄청난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대다수 방송사가 디지털화를 추진하지 못해왔다.

NHK는 우선 95∼97회계연도에 될 디지털방송기술등 기초기술분야 연구를 진행하고 이어 98년도와 이후 5년간 디지털방송의 확산을 촉진하게 될 사회 하부구조와 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다.<도쿄 교도 연합>

○마쓰시타 등서 지지표명

프랑스의 톰슨과 일본의 마쓰시타및 파이오니어등 주요 전자업체들은 디지틀비디오디스크 플레이어의 국제규격화를 둘러싼 경쟁에서 미국의 타임워너와 일본의 도시바컨소시엄을 지지할 것이라고 23일 밝혔다.

이에따라 기존의 VCR를 대체할 것으로 보이는 비디오 CD의 규격화 경쟁에서 타임워너­도시바 컨소시엄에 맞서온 일본의 소니­네덜란드필립스측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특히 동종업계의 선두주자로 자체 MCA 영화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는 마쓰시타의 이같은 결정은 CD 국제규격화 경쟁의 향방을 결정짓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소니­필립스는 지난해 12월 영상수록량을 기존의 74분에서 1백35분으로 크게 늘린 비디오 CD를 새로운 국제 규격품으로 시판할 것이라고 발표한바 있는데 이에 대해 타임워너­도시바측은 1백80분의 영상을 수록할 수 있는 더욱 강력한 CD를 출시할 계획이다.<파리·도쿄 AFP AP 연합>
1995-01-25 1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