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조사
우리나라의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중앙선 침범사고로 인한 사망자의 비율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경찰청이 15일 발표한 지난 한햇동안의 대형교통사고(3명 이상 사망,20명 이상 중·경상) 원인분석에 따르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10만20명(잠정추산)으로 93년도보다 3.7% 줄어들었으나 중앙선 침범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오히려 4백4명이 증가,26.8%의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 교통사고 발생 건수와 비교해 볼때도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사망자의 비율이 지나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지난 한햇동안 전체 26만2천3백75건(잠정추산)의 교통사고 중 중앙선 침범사고는 1만6천8백29건으로 6.4%에 불과한 반면 사망자 점유비율은 19.1%나 차지하고 있고 치사율 또한 가장 높아 11.4%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대형사고는 2백1건이 발생,6백52명이 사망했으나 그중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사고는 발생 1백6건에 사망자는 3백31명이나 돼 발생건수에서 52.7%,사망자수에서 50.8%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곽영완기자>
우리나라의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중앙선 침범사고로 인한 사망자의 비율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경찰청이 15일 발표한 지난 한햇동안의 대형교통사고(3명 이상 사망,20명 이상 중·경상) 원인분석에 따르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10만20명(잠정추산)으로 93년도보다 3.7% 줄어들었으나 중앙선 침범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오히려 4백4명이 증가,26.8%의 높은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 교통사고 발생 건수와 비교해 볼때도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사망자의 비율이 지나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지난 한햇동안 전체 26만2천3백75건(잠정추산)의 교통사고 중 중앙선 침범사고는 1만6천8백29건으로 6.4%에 불과한 반면 사망자 점유비율은 19.1%나 차지하고 있고 치사율 또한 가장 높아 11.4%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대형사고는 2백1건이 발생,6백52명이 사망했으나 그중 중앙선 침범으로 인한 사고는 발생 1백6건에 사망자는 3백31명이나 돼 발생건수에서 52.7%,사망자수에서 50.8%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곽영완기자>
1995-01-15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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