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은 무럭무럭 자라는 도시다.매일같이 치솟고 매일같이 뚫리며 매일같이 열리고 있다.그래서 서울은 살아있는 도시다.
인류역사상 어느 도시가 서울만큼 짧은 기간에 서울만큼 거대하게 성장한 도시가 또 있을까.하나의 경이로 기록돼 있는 1백년 전의 뉴욕도 오늘의 서울만큼 비약적으로 발전하진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서울은 잠시만 비워두면 생소해지는 도시다.그런 서울을 3년여만에야 다시 보게 됐다면 보는 사람의 눈에 그 변화가 자못 무쌍하리라.너무 복작거려 어느 한곳 발디딜 틈이 없어뵈는 답답함이 없는 것도 아니고 먼지가 뽀얗게 끼여있어 숨을 쉬기가 두려운 어두운 변화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대부분은 긍정적인 변화들이다.
그동안 서울이 많이도 변했지만 그중에도 으뜸은 뭐니뭐니 해도 서울의 아가씨들일 것이다.우선 키가 커졌다.젊은 세대의 신장이 날로 커지고 있다는 것은 새삼 뉴스가 될게 아니다.그러나 서울아가씨들의 키가 유독 커보이는 것은 신장이란 칫수의 크기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한결 높아진 구두굽도 일조를 했을 것이고 바짝 잘려올라간 미니의 높이도 시각적 효과를 높여주고 있다.
요즘 서울의 아가씨들은 옷차림이 매우 세련돼 있다.화장술도 뛰어나서 아가씨들의 눈높이를 한층 더 높여주고 있다.79년께 도쿄에 갔을 때 도쿄의 아가씨들이 옷을 잘 입는 다는 인상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화장도 썩 잘한다는 느낌이었다.15년여가 지난 지금 서울에서 같은 인상을 받고있다.
그러나 서울의 아가씨들의 키를 한껏 키워주고 있는 것은 뭐니뭐니 해도 그들의 밝고 명랑한 표정이다.거침이 없고 당당하다.
요즘 대폿집에 가보면 젊은 여성들이 삼삼오오 모여앉아 대폿잔을 기울이는 모습을 흔히 볼수 있다.새로운 풍속도다.불과 5∼6년전만 해도 보기 어렵던 풍경이다.대화도 자유롭고 분방하다.예전 같았으면 여자들은 남자동료 한두사람쯤 끼워야 술집엘 갈수 있는 것으로 알았을 것이다.
똑같은 화장법,똑같은 머리모양,날씨가 이미 기울었는 데도 미니를 고집하는 획일성 같은 어설픔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서울은 이들 한국의 젊은 여성들로 해서 더욱 활기에 넘치고 한결 아름다워지고 있다.
무엇이 오늘의 한국여성들을 이토록 커보이게 하고있는 것일까.시대여건의 변화라느니,여성들에 대한 사회인식의 변화라느니 하는 것들 만으로는 오늘의 젊은 한국여성상을 설명하기 어려울 것이다.
학교에서나 직장에서,학문적 업적에서나 창작의 세계에서 남성들과 당당히 맞서 경쟁하고 이겨내는 눈부신 성공들이 여성들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그리고 오랜 세월동안 여성들에게 씌워졌던 남성들의 굴레가 얼마나 허구에찬 것이었나를 다 알고난 후의 희열이 폐부 깊숙이에서부터 발산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러한 젊은 여성들의 약진 때문인지 서울의 청년들은 더 왜소해 보이고 기개도 꺾여 있다.여성들의 기세가 커진데서 오는 상대적인 박탈감 같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남성들이여 분발하라.<논설위원>
인류역사상 어느 도시가 서울만큼 짧은 기간에 서울만큼 거대하게 성장한 도시가 또 있을까.하나의 경이로 기록돼 있는 1백년 전의 뉴욕도 오늘의 서울만큼 비약적으로 발전하진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서울은 잠시만 비워두면 생소해지는 도시다.그런 서울을 3년여만에야 다시 보게 됐다면 보는 사람의 눈에 그 변화가 자못 무쌍하리라.너무 복작거려 어느 한곳 발디딜 틈이 없어뵈는 답답함이 없는 것도 아니고 먼지가 뽀얗게 끼여있어 숨을 쉬기가 두려운 어두운 변화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대부분은 긍정적인 변화들이다.
그동안 서울이 많이도 변했지만 그중에도 으뜸은 뭐니뭐니 해도 서울의 아가씨들일 것이다.우선 키가 커졌다.젊은 세대의 신장이 날로 커지고 있다는 것은 새삼 뉴스가 될게 아니다.그러나 서울아가씨들의 키가 유독 커보이는 것은 신장이란 칫수의 크기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한결 높아진 구두굽도 일조를 했을 것이고 바짝 잘려올라간 미니의 높이도 시각적 효과를 높여주고 있다.
요즘 서울의 아가씨들은 옷차림이 매우 세련돼 있다.화장술도 뛰어나서 아가씨들의 눈높이를 한층 더 높여주고 있다.79년께 도쿄에 갔을 때 도쿄의 아가씨들이 옷을 잘 입는 다는 인상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화장도 썩 잘한다는 느낌이었다.15년여가 지난 지금 서울에서 같은 인상을 받고있다.
그러나 서울의 아가씨들의 키를 한껏 키워주고 있는 것은 뭐니뭐니 해도 그들의 밝고 명랑한 표정이다.거침이 없고 당당하다.
요즘 대폿집에 가보면 젊은 여성들이 삼삼오오 모여앉아 대폿잔을 기울이는 모습을 흔히 볼수 있다.새로운 풍속도다.불과 5∼6년전만 해도 보기 어렵던 풍경이다.대화도 자유롭고 분방하다.예전 같았으면 여자들은 남자동료 한두사람쯤 끼워야 술집엘 갈수 있는 것으로 알았을 것이다.
똑같은 화장법,똑같은 머리모양,날씨가 이미 기울었는 데도 미니를 고집하는 획일성 같은 어설픔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서울은 이들 한국의 젊은 여성들로 해서 더욱 활기에 넘치고 한결 아름다워지고 있다.
무엇이 오늘의 한국여성들을 이토록 커보이게 하고있는 것일까.시대여건의 변화라느니,여성들에 대한 사회인식의 변화라느니 하는 것들 만으로는 오늘의 젊은 한국여성상을 설명하기 어려울 것이다.
학교에서나 직장에서,학문적 업적에서나 창작의 세계에서 남성들과 당당히 맞서 경쟁하고 이겨내는 눈부신 성공들이 여성들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그리고 오랜 세월동안 여성들에게 씌워졌던 남성들의 굴레가 얼마나 허구에찬 것이었나를 다 알고난 후의 희열이 폐부 깊숙이에서부터 발산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러한 젊은 여성들의 약진 때문인지 서울의 청년들은 더 왜소해 보이고 기개도 꺾여 있다.여성들의 기세가 커진데서 오는 상대적인 박탈감 같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남성들이여 분발하라.<논설위원>
1994-11-11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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