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규정 강화·직원교육 부산
백화점의 우수고객 명단이 「지존파」의 살인 명부로 유출되자 백화점과 신용카드사가 회원 관리 및 정보 보호에 비상이 걸렸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번 사태로 고객들이 카드 회원을 탈퇴하려는 조짐이 커지자 백화점과 신용카드사는 긴급 대책회의를 여는 등 대책에 부심하고 있다.특히 고객의 명단이 유출된 현대백화점은 회원들의 항의가 빗발치자 공개사과한 뒤 앞으로 우수 고객명단을 문서로 만들지 않고 업무적으로 필요할 때도 담당 임원만 볼 수 있도록 내부 규정을 강화하기로 했다.
롯데백화점도 회의를 열고 카드 매출의 영향을 분석하는 한편 신용판매부장과 전산부장에게만 비밀번호를 알려줘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도록 했다.신세계백화점은 자체 감사를 실시하기로 했으며 전산실 요원을 포함해 관련 부서 직원들을 상대로 비밀취급 특별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9백만명의 회원을 둔 비씨카드사는 전산실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를 통해 정보유출을 막고 고객명단이 필요할 경우,책임소재가 분명하도록 공문서를 통해 자료를 요청하도록 했다.지난 해 폐쇄회로를 설치한 국민카드사는 전산실을 출입할 때 ID카드로 신분을 검색하는 한편 고객명단을 컴퓨터로만 보는 전산 시스템을 오는 10월까지 개발하고 문서는 만들지 않기로 했다.
롯데백화점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로 백화점의 카드매출이 전반적으로 줄어들 전망』이라며 『고객들의 정보를 보호하려면 형식에 그쳤던 내부교육을 강화하고 사내 규정도 엄격히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백문일기자>
백화점의 우수고객 명단이 「지존파」의 살인 명부로 유출되자 백화점과 신용카드사가 회원 관리 및 정보 보호에 비상이 걸렸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번 사태로 고객들이 카드 회원을 탈퇴하려는 조짐이 커지자 백화점과 신용카드사는 긴급 대책회의를 여는 등 대책에 부심하고 있다.특히 고객의 명단이 유출된 현대백화점은 회원들의 항의가 빗발치자 공개사과한 뒤 앞으로 우수 고객명단을 문서로 만들지 않고 업무적으로 필요할 때도 담당 임원만 볼 수 있도록 내부 규정을 강화하기로 했다.
롯데백화점도 회의를 열고 카드 매출의 영향을 분석하는 한편 신용판매부장과 전산부장에게만 비밀번호를 알려줘 고객의 정보를 보호하도록 했다.신세계백화점은 자체 감사를 실시하기로 했으며 전산실 요원을 포함해 관련 부서 직원들을 상대로 비밀취급 특별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9백만명의 회원을 둔 비씨카드사는 전산실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를 통해 정보유출을 막고 고객명단이 필요할 경우,책임소재가 분명하도록 공문서를 통해 자료를 요청하도록 했다.지난 해 폐쇄회로를 설치한 국민카드사는 전산실을 출입할 때 ID카드로 신분을 검색하는 한편 고객명단을 컴퓨터로만 보는 전산 시스템을 오는 10월까지 개발하고 문서는 만들지 않기로 했다.
롯데백화점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로 백화점의 카드매출이 전반적으로 줄어들 전망』이라며 『고객들의 정보를 보호하려면 형식에 그쳤던 내부교육을 강화하고 사내 규정도 엄격히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백문일기자>
1994-09-24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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