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황 연계… 소비재 수입 올들어 21% 늘어/마권·골프장 등 오락서비스비 지출 급증세
호황과 함께 소비풍조가 확산되며 소비재의 수입증가율이 전체 수입증가율을 크게 앞지르고 있다.복권,마권,골프장 이용 등 오락서비스에 대한 지출도 급증하고 있다.
21일 경제기획원과 한국은행이 분석한 최근의 소비 및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올들어 7월 말까지의 소비재 수입액은 58억8천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의 48억5천만달러보다 21.1%가 늘었다.같은 기간의 총 수입증가율 14.8%보다 높다.
▷소비재 수입◁
80년대 중반 이후 소비재 수입증가율이 총 수입증가율을 웃돌고 있다.작년의 경우 총 수입증가율이 14.8%인 반면 소비재 수입증가율은 21.1%였다.
올들어 7월 말까지 비내구재의 경우 ▲일본으로부터는 담배·화장품·서적을 ▲미국에서는 담배·의류·화장품을 ▲이탈리아와 중국으로부터는 의류와 신발을 ▲프랑스에서는 화장품과 의류를 들여왔다.내구 소비재는 독일·프랑스·중국 등 3개국으로부터 40% 이상의 높은 수입증가세를 기록한 가운데 이들 3개국과 일본·미국 등 5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전체의 77%를 차지했다.
일본으로부터는 조명기기·소프트웨어·가구·주방용품,미국에서는 휴대용 전화기·승용차·소프트웨어·냉장고,독일로부터는 승용차·악기·조명기기,프랑스에서는 의약품·시계·예술품,중국으로부터는 녹음기·완구·인형·공예품 등을 들여왔다.
▷백화점 판매◁
7월 말까지 전년동기 대비,23.9%의 신장세를 기록,재래시장(3.9%)이나 슈퍼마켓(2.6%)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소비자들의 구매성향이 과거 가격을 중시하던 패턴에서 품질이나 편리성이 높은 백화점으로 급격히 옮아가는 현상이다.
▷오락서비스◁
지출 복권·마권·골프장 이용 등 오락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올들어 급증세이다.사정태풍으로 저조했던 작년과의 상대적인 비교인 데다,소득수준이 높아져 성인레저가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복권 판매액=지난 해 2천5백80억원으로 92년보다 26.7%가 늘어난 데 이어 올들어 기술 및 근로복지 복권의 등장으로 1.4분기 1천34억원(1백34%),2·4분기 7백93억원(79.5%)이었다.
◇경마장 매출액=지난 해 개인마주제 도입 등으로 올 1·4분기 3천3백85억원(76.9%),2·4분기 4천8백86억원(75%)으로 증가했다.
◇골프장 입장객=92년에 29.1%가 늘었으나 작년에 사정의 영향으로 7.2%,올 1·4분기 8.5%,2·4분기 34%의 증가율을 보였다.
◇볼링장=91년 3백72개로 50%의 증가율을 기록했고 92년 5백32개(43%),93년 8백2개(50.8%)가 증가했다.
◇노래방=작년에 1만5천7백79개(99.1%)에서 올 1·4분기 1만8천9백26개(1백14%),2·4분기 1만9천1백95개(1백2.9%)로 늘어났다.
기획원의 최종찬경제기획국장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유도하기 위해 의식개혁 차원의 소비건전화 분위기 조성,불로소득의 차단,정확한 국내외 상품비교 및 정보제공,저축유인 상품의 적극적인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정종석·우득정기자>
호황과 함께 소비풍조가 확산되며 소비재의 수입증가율이 전체 수입증가율을 크게 앞지르고 있다.복권,마권,골프장 이용 등 오락서비스에 대한 지출도 급증하고 있다.
21일 경제기획원과 한국은행이 분석한 최근의 소비 및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올들어 7월 말까지의 소비재 수입액은 58억8천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의 48억5천만달러보다 21.1%가 늘었다.같은 기간의 총 수입증가율 14.8%보다 높다.
▷소비재 수입◁
80년대 중반 이후 소비재 수입증가율이 총 수입증가율을 웃돌고 있다.작년의 경우 총 수입증가율이 14.8%인 반면 소비재 수입증가율은 21.1%였다.
올들어 7월 말까지 비내구재의 경우 ▲일본으로부터는 담배·화장품·서적을 ▲미국에서는 담배·의류·화장품을 ▲이탈리아와 중국으로부터는 의류와 신발을 ▲프랑스에서는 화장품과 의류를 들여왔다.내구 소비재는 독일·프랑스·중국 등 3개국으로부터 40% 이상의 높은 수입증가세를 기록한 가운데 이들 3개국과 일본·미국 등 5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전체의 77%를 차지했다.
일본으로부터는 조명기기·소프트웨어·가구·주방용품,미국에서는 휴대용 전화기·승용차·소프트웨어·냉장고,독일로부터는 승용차·악기·조명기기,프랑스에서는 의약품·시계·예술품,중국으로부터는 녹음기·완구·인형·공예품 등을 들여왔다.
▷백화점 판매◁
7월 말까지 전년동기 대비,23.9%의 신장세를 기록,재래시장(3.9%)이나 슈퍼마켓(2.6%)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소비자들의 구매성향이 과거 가격을 중시하던 패턴에서 품질이나 편리성이 높은 백화점으로 급격히 옮아가는 현상이다.
▷오락서비스◁
지출 복권·마권·골프장 이용 등 오락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올들어 급증세이다.사정태풍으로 저조했던 작년과의 상대적인 비교인 데다,소득수준이 높아져 성인레저가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복권 판매액=지난 해 2천5백80억원으로 92년보다 26.7%가 늘어난 데 이어 올들어 기술 및 근로복지 복권의 등장으로 1.4분기 1천34억원(1백34%),2·4분기 7백93억원(79.5%)이었다.
◇경마장 매출액=지난 해 개인마주제 도입 등으로 올 1·4분기 3천3백85억원(76.9%),2·4분기 4천8백86억원(75%)으로 증가했다.
◇골프장 입장객=92년에 29.1%가 늘었으나 작년에 사정의 영향으로 7.2%,올 1·4분기 8.5%,2·4분기 34%의 증가율을 보였다.
◇볼링장=91년 3백72개로 50%의 증가율을 기록했고 92년 5백32개(43%),93년 8백2개(50.8%)가 증가했다.
◇노래방=작년에 1만5천7백79개(99.1%)에서 올 1·4분기 1만8천9백26개(1백14%),2·4분기 1만9천1백95개(1백2.9%)로 늘어났다.
기획원의 최종찬경제기획국장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유도하기 위해 의식개혁 차원의 소비건전화 분위기 조성,불로소득의 차단,정확한 국내외 상품비교 및 정보제공,저축유인 상품의 적극적인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정종석·우득정기자>
1994-09-22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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