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서 정보/컴퓨터통신망 이용 급증/관광공사,7·8월 이용실적 조사

피서 정보/컴퓨터통신망 이용 급증/관광공사,7·8월 이용실적 조사

입력 1994-09-01 00:00
수정 1994-09-0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천리안·하이텔 작년보다 60% 늘어/1박2일 코스­콘도 문의 가장 많아

더위가 극심했던 지난 여름철 천리안·하이텔등 컴퓨터통신망을 이용,관광정보를 제공받은 피서객들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수욕장과 섬에 대한 정보및 1박2일 관광코스와 콘도미니엄에 대한 정보조회가 가장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전화자동응답안내 서비스(ARS)와 천리안·하이텔등을 통해 관광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관광공사가 올 7,8월 이용실적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7월중 천리안 이용률은 1천2백55시간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7백99시간보다 57%가 증가했으며 8월에는 63%나 늘어난 8백32시간을 기록했다.

이에 반해 그동안 급증세가 지속됐던 ARS이용률은 7월의 경우 16만3천66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89%수준에 머물렀으며 8월에도 10만8천8백96건으로 전년대비,62%에 그쳤다.

천리안의 메뉴별 정보조회건수를 보면 관광명소의 경우 해수욕장및 섬이 가장 많았고 폭포·계곡이 2위,국·도립공원 3위,강·호수·유원지·댐 4위,명산이 5위로 나타났다.

관광일정은 1박2일과 2박3일,숙박시설은 콘도미니엄과 호텔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또 관광지 유형별 ARS이용실적을 보면 7월에는 해수욕장,섬과 폭포,계곡,국·도립공원이 각각 1∼3위를 기록한 반면 8월에는 해수욕장·섬이 1위,국·도립공원 2위,폭포·계곡이 3위로 다소 순위가 바뀌었다.그러나 천리안 이용순위와 대체로 같았다.

한편 지난 90년11월부터 제공돼 연 1백만명이상이 이용하는 자동전화응답안내 서비스는 국번없이 134번(지방은 02­134)을 돌린뒤 음성안내에 따라 관광지 고유코드번호를 누르면 되며 1회 사용시간은 3분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관광지의 위치·입장료·숙박·위락시설·관광및 등산코스등이며 고속및 직행버스·철도·항공·선박편의 요금과 시간등 교통정보도 알려준다.
1994-09-01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