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운동 방향 대전환 예고/20여개대,새 운동조직 추진 의미

학생운동 방향 대전환 예고/20여개대,새 운동조직 추진 의미

박선화 기자 기자
입력 1994-07-29 00:00
수정 1994-07-2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한총련 과격노선 지지기반 상실/학내문제 주력 「순수파」 입지 강화

대학가 학생운동권의 세력판도에 변화가 일고 있다.

민주화와 다양성이라는 90년대의 사회조류와 최근 김일성사망에 따른 조문파동과 주사파학생에 대한 각계의 비판이 잇따르면서 학생운동권에도 춘추전국시대가 열리고 있다.

그동안 80년대 전대협의 맥을 이어 한총련이 주도권을 장악해온 학생운동권에 경실련학생회에 이어 「21세기연대모임」이 도전장을 냄으로써 정립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경실련학생회와 「21세기모임」의 주장과 논조는 지금껏 학생운동이 정치투쟁양상에 편향돼온 것에서 벗어나 통일및 평화적 투쟁등을 내세우는 개혁·탈정치경향을 보여 주목된다.

특히 이같은 탈정치바람은 최근 대학총장들이 총장직선제의 폐지를 강력히 주장하고 주사파학생을 비판한 사실과 맞물려 대학가의 양축인 교수사회와 학생사회가 획일적인 사고및 행동양식에서 탈피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그렇다고 「21세기연대」와 경실련학생회 모임을 한총련과 노선을 전면 달리하는 학생들의 모임으로 규정하기에는 아직 이른 느낌이다.

이들의 세력이 아직 한총련처럼 전국적인 연대조직을 갖지 못하고 참여학생수 또한 적어 이들의 전략·전술상 한총련과의 결별을 선언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서울대총학생회는 28일 『한총련의 운동노선에 반대,서울대·연세대·이화여대·상명여대등 전국 20여개 대학과 새로운 전국적인 학생운동조직을 결성키로 했다』고 선언했다.

즉 지난해 총학생회장선거에서 나타난 「생활진보대중정치대학생연합」 「진보정치대학생연합」 「진보학생연합」등 이른바 21세기학생모임인 3개 조직을 세력화한다는 것.

이에 앞서 경실련대학생회는 26일 서울대·연세대등 30여개 대학에 한총련과 주사파운동권을 비난하는 대자보를 붙이며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이처럼 이들이 운동권의 패권을 쥔 한총련의 「권위」에 정면으로 도전장을 내민 것은 무엇보다 한총련이 지난해 5월 출범이후 낡은 주체사상에 입각,「북한의 연방제통일방안수용」 「국가보안법철폐」등 이념투쟁과 정치투쟁에 집착하는 바람에 학생들의 기대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했다는 자성에 따른 것이다.게다가 한총련이 김일성사망이후 조문단파견과 파출소습격등 과격폭력시위방식에 매달려 시민및 학생들로부터 지지기반을 잃은 것을 기회로 그 입지를 강화하자는 의도로 볼 수 있다.

「21세기연대」는 대다수 개혁·평화세력에 공감을 받는 학생통일운동의 쇄신과 학생회활동·교육여건등 현실적인 학내문제해결에 주력하는 온건·합리적인 방향으로 학생운동을 벌여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들은 그러나 아직 한총련의 권위에 밀려 전국적인 조직결성까지는 이뤄내지 못하고 있으며 모임의 연대를 방학중 한시적인 활동으로 규정하고 있어 성패여부는 좀더 기다려봐야 할 일이다.내달 3일 열리는 발족식에 과연 얼마나 많은 대학이 참여할지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특히 이들의 연대가 학생운동 주도권장악여부를 가리는 오는 10∼11월의 각대학 총학생회장선거를 겨냥한 것이라는 당국의 분석이어서 올 2학기 대학가에는 학생운동노선을 둘러싼 힘겨루기가 한층 뜨거울 전망이다.<박선화·김태균기자>
1994-07-29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