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대 규모·파견시기 오늘 집중협의
남북정상회담에 있어 경호문제는 의제나 의전등에 못지않은 어려운 문제다.특히 우리에게 있어 이번 경호는 대통령을 북한의 테러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김영삼대통령의 이번 평양방문은 한마디로 위험의 심장부로 들어가는 격이라 상대방에 대한 신뢰없이는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다.그래서 최근 경호관계자들 사이에서는 경호의 개념정의를 두고 혼란이 빚어졌던 것도 사실이다.
정부는 그러나 전세계의 이목이 쏠려있는 가운데 북한주석 김일성주석이 스스로의 이미지에 손상을 입힐 불미스런 일은 일으키지 않으리라고 보고 있다.
정부는 30일 통일안보정책회의에서 「양쪽은 국가간의 관계가 아닌 민족내부의 특수관계로 국기 게양등은 하지않으나 의전과 경호절차는 제3국 정상과의 회담에 준하는 수준이 될 것」이란 우리측 안을 확정했다.이는 선발대의 규모및 파견시기등과 함께 1일 실무접촉에서 북한측과 협의할 사항이다.
청와대의 한 당국자는 이와 관련,『1개 사단병력을 데려가도 북한측의 선의가 없다면 완벽한 경호가 불가능하다』면서 북한측의 「선의」를 믿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이 당국자는 『그러나 판문점 실무접촉을 통해 되도록 많은 경호원을 데려가는 방안을 관철시킬 것』이라면서 『어차피 공동경호방식을 택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이 당국자는 또 『평양정상회담에서는 정상회담이외에 명승지 관광등 기타행사는 거의 안 가질 것으로 안다』고 밝혀 경호범위를 최소화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아직 북한측의 경호책임자도 확실히 파악되지 않고 있다』면서 『큰 나라 정상의 방문이 별로 없는 북한이 공동경호방식에 익숙치 않은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물론 격이 다르기는 하나 지난 90년부터 92년까지 모두 8차례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는 남북한이 자기측 지역에 오는 상대측 인원의 신변안전보장각서를 교환했었다.
일반적으로 다른 국가와 정상회담을 할 때는 의전과 경호·정보·통신등 정무분야와 관계없는 행사지원요원 12∼17명으로 구성된 선발대가 회담시작 한달전에 현지에 먼저간다.회담과 체류장소등을 점검하고 시간대별 시나리오를 협의하는 것이 국제적인 관례다.우리도 외무부 의전장을 반장으로 「정부합동답사반」을 구성,정상회담이 열릴 때면 어김 없이 사전답사를 해왔지만 이번에도 그렇게 될지는 아직 알수 없다.
청와대와 통일원,외무부등 정부부처는 남북정상회담의 전례가 없어 지난 70년 동서독 정상회담의 사례를 집중분석하고 있지만 동서독도 이 문제를 놓고 5번씩이나 만나 논란을 벌였으나 결국 포기하고 말았다고 한다.
동서독의 첫정상회담은 철저히 실무중심으로 준비돼 경호원 10여명을 포함,수행원이 모두 20명에 불과했다.또 경호용 무기는 무기명세를 상대방에게 통보하고 반출입하는등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다.
동서독의 사례와 상황은 다르지만 노태우전대통령과 김영삼대통령의 중국·러시아방문등을 종합해볼때 대통령일행의 경호는 근접경호를 포함해 남북한의 긴밀한 공조아래 이뤄지지 않겠느냐하는 것이 정부관계자들의 전망이다.<김균미기자>
남북정상회담에 있어 경호문제는 의제나 의전등에 못지않은 어려운 문제다.특히 우리에게 있어 이번 경호는 대통령을 북한의 테러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다.김영삼대통령의 이번 평양방문은 한마디로 위험의 심장부로 들어가는 격이라 상대방에 대한 신뢰없이는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다.그래서 최근 경호관계자들 사이에서는 경호의 개념정의를 두고 혼란이 빚어졌던 것도 사실이다.
정부는 그러나 전세계의 이목이 쏠려있는 가운데 북한주석 김일성주석이 스스로의 이미지에 손상을 입힐 불미스런 일은 일으키지 않으리라고 보고 있다.
정부는 30일 통일안보정책회의에서 「양쪽은 국가간의 관계가 아닌 민족내부의 특수관계로 국기 게양등은 하지않으나 의전과 경호절차는 제3국 정상과의 회담에 준하는 수준이 될 것」이란 우리측 안을 확정했다.이는 선발대의 규모및 파견시기등과 함께 1일 실무접촉에서 북한측과 협의할 사항이다.
청와대의 한 당국자는 이와 관련,『1개 사단병력을 데려가도 북한측의 선의가 없다면 완벽한 경호가 불가능하다』면서 북한측의 「선의」를 믿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이 당국자는 『그러나 판문점 실무접촉을 통해 되도록 많은 경호원을 데려가는 방안을 관철시킬 것』이라면서 『어차피 공동경호방식을 택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이 당국자는 또 『평양정상회담에서는 정상회담이외에 명승지 관광등 기타행사는 거의 안 가질 것으로 안다』고 밝혀 경호범위를 최소화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청와대의 다른 관계자는 『아직 북한측의 경호책임자도 확실히 파악되지 않고 있다』면서 『큰 나라 정상의 방문이 별로 없는 북한이 공동경호방식에 익숙치 않은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물론 격이 다르기는 하나 지난 90년부터 92년까지 모두 8차례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에서는 남북한이 자기측 지역에 오는 상대측 인원의 신변안전보장각서를 교환했었다.
일반적으로 다른 국가와 정상회담을 할 때는 의전과 경호·정보·통신등 정무분야와 관계없는 행사지원요원 12∼17명으로 구성된 선발대가 회담시작 한달전에 현지에 먼저간다.회담과 체류장소등을 점검하고 시간대별 시나리오를 협의하는 것이 국제적인 관례다.우리도 외무부 의전장을 반장으로 「정부합동답사반」을 구성,정상회담이 열릴 때면 어김 없이 사전답사를 해왔지만 이번에도 그렇게 될지는 아직 알수 없다.
청와대와 통일원,외무부등 정부부처는 남북정상회담의 전례가 없어 지난 70년 동서독 정상회담의 사례를 집중분석하고 있지만 동서독도 이 문제를 놓고 5번씩이나 만나 논란을 벌였으나 결국 포기하고 말았다고 한다.
동서독의 첫정상회담은 철저히 실무중심으로 준비돼 경호원 10여명을 포함,수행원이 모두 20명에 불과했다.또 경호용 무기는 무기명세를 상대방에게 통보하고 반출입하는등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썼다.
동서독의 사례와 상황은 다르지만 노태우전대통령과 김영삼대통령의 중국·러시아방문등을 종합해볼때 대통령일행의 경호는 근접경호를 포함해 남북한의 긴밀한 공조아래 이뤄지지 않겠느냐하는 것이 정부관계자들의 전망이다.<김균미기자>
1994-07-01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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