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보세일즈(청와대)

공보세일즈(청와대)

김영만 기자 기자
입력 1994-06-18 00:00
수정 1994-06-1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매일 아침 10시가 조금 넘으면 주요행정기관의 공보관실 팩시밀리들은 일제히 「청와대발표」를 수신하기 시작한다.행정기관들은 현안에 관한 청와대의 발표를 읽고,여기에 맞춰 자기네 견해를 재정리하거나 보도진에 대한 발표수위를 맞춘다.

올들어 관가에 새로 등장한 풍속이다.팩시밀리의 내용에는 대통령의 큰 발표사항이 당연히 들어가지만 작은 행정지시,이를테면 『김영삼대통령은 오늘 아침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에 관한 지시를 내렸다』는 식의 발표도 많다.때때로 간밤에 발생한 국민관심사에 대한 청와대수석회의에서의 협의결과가 포함되기도 한다.

그것들은 모두 주돈식대변인의 발표원문이다.청와대는 보통 상오8시45분부터 40분동안 수석회의를 갖는다.여기서 주요현안 대부분이 논의되고 주대변인은 9시30분쯤 기자실에 나타나 정례브리핑을 시작한다.이를 정리해 각기관에 보내면 10시30분쯤 된다.

청와대가 「공보세일즈」에 나선 것은 정부의 발표에 혼선이 많다는 지적이 나오면서부터다.청와대 공보수석실은 청와대의 생각과 정부부처의 발표가 서로 달라 혼선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와대의 뜻을 가장 빨리,정확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중요기관에서는 연합통신 프린터를 통해 뉴스를 접하고는 있지만 거두절미하는 언론의 속성상 충분하지는 않다.

결론은 대변인이 기자들에게 브리핑하는 내용전체를 한자도 빠뜨리지 말고 문자화시켜 행정기관들이 받아보게 하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수십개가 넘는 부·처·청과 시·도에 청와대가 직접 발표원문을 그때그때 바로 보낼 수는 없는 노릇이다.한때는 하이텔같은 컴퓨터통신망을 이용해보자는 생각도 있었으나 두가지 측면에서 단점이 많은 것으로 지적됐다.하나는 모든 행정기관이 컴퓨터통신망을 활용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지 않다는 점.두번째는 때때로 「비보도조건」으로 발표되는 사항을 일반국민들에게 모두 노출시키게 된다는 점이었다.

현재 청와대가 공보세일즈에 이용하는 방식은 한국통신의 「동보시스템」.청와대측이 주대변인의 발표내용을 글로 써 광화문전화국으로 보내면 광화문전화국의 컴퓨터가 일단이를 기억했다가 등록된 팩시밀리를 향해 동시에 원고를 전송한다.특정팩시밀리가 다른 일을 하고 있을 때는 그 작업이 끝난 뒤 다시 전송하도록 돼 있다.

동보시스템이 한번에 보낼 수 있는 팩시밀리회선은 90회선.현재 청와대가 발표문을 보내고 있는 곳은 70여군데다.중요한 발표문이 나갈 때는 이 숫자가 좀더 늘어나고 있다.

이 제도가 시행된 뒤 행정기관의 반응은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와대발표와 동시에 발표원문이 시·도지사에게까지 내려감으로써 시·도가 거의 시차 없이 청와대의 분위기를 그대로 전달받아 특정현안에 대해 통일된 인식을 가질 수 있게 됐다.청와대로서도 발표원문을 여러군데 보냄으로써 나중에 있을지도 모르는 왜곡시비의 가능성에서 자유로울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청와대 공보수석실은 공보수석의 기사예고가 와전돼 큰 홍역을 치른 적이 있었다.대변인이 발표말미에 『오늘 하오에 재미 있는 뉴스가 발표될 것』이라고 예고한 것이 「큰 발표」로 분식돼 증권시장으로 흘러들어 주가가 폭등한 사건이다.당시의 큰 뉴스라면 남북관계의 호전이겠거니 여겨졌었다.그러나 이날 하오 청와대가 발표한 것은 엉뚱하게도 『대통령이 김대중씨의 납치사건진상조사에 정부가 협조하도록 지시했다』는 내용이었다.

이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김영만기자>
1994-06-18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