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이복형제가 만나 동질성 확인
작가 이문렬씨(46)가 원고지 3백50장 분량의 중편 통일소설을 발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계간 문예지 「상상」여름호에 실은 「아우와의 만남」.지난시절 흔한 소재로 등장하던 것과는 달리 분단과 통일소재의 작품이 빈곤한 요즘 이씨의 「아우의 만남」은 이례적으로까지 보인다.
소설의 얼개는 화자인 남한의 한 대학교수가 연길에서 중국교포의 주선으로,월북한 아버지를 만나려 시도하나 아버지의 죽음을 알게되고 대신 이복형제를 만나게 되는 흐름.가상의 상황을 전제로 엮었지만 아버지가 6·25때 월북해 이산가족인 작가의 개인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점이 더욱 눈길을 끌게 한다.
작중 아버지는 남한에 3형제를 둔채 월북해 재혼,5남매를 두고 살아가지만 월북자라는 멍에로 인한 고초와 남에 둔 가족에 대한 가책에 시달리다 죽는 실패자로 성격 지어진다.
그러나 교포의 주선으로 대면한 남북의 이복형제는 서로가 초면에 갖고있던 체제의 이질감과 아버지의 행동으로 야기된 지난 시절의앙금을 씻고 함께망제를 지내는 화합으로 연결된다.결국 과거 청산과 한핏줄 결합이란 해피엔딩이지만 작품 곳곳에 새겨진 갈등들은 통일에의 길에 드리워진 불협화음들을 암시하는 것같아 묵직한 여운을 남긴다.<김성호기자>
작가 이문렬씨(46)가 원고지 3백50장 분량의 중편 통일소설을 발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계간 문예지 「상상」여름호에 실은 「아우와의 만남」.지난시절 흔한 소재로 등장하던 것과는 달리 분단과 통일소재의 작품이 빈곤한 요즘 이씨의 「아우의 만남」은 이례적으로까지 보인다.
소설의 얼개는 화자인 남한의 한 대학교수가 연길에서 중국교포의 주선으로,월북한 아버지를 만나려 시도하나 아버지의 죽음을 알게되고 대신 이복형제를 만나게 되는 흐름.가상의 상황을 전제로 엮었지만 아버지가 6·25때 월북해 이산가족인 작가의 개인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점이 더욱 눈길을 끌게 한다.
작중 아버지는 남한에 3형제를 둔채 월북해 재혼,5남매를 두고 살아가지만 월북자라는 멍에로 인한 고초와 남에 둔 가족에 대한 가책에 시달리다 죽는 실패자로 성격 지어진다.
그러나 교포의 주선으로 대면한 남북의 이복형제는 서로가 초면에 갖고있던 체제의 이질감과 아버지의 행동으로 야기된 지난 시절의앙금을 씻고 함께망제를 지내는 화합으로 연결된다.결국 과거 청산과 한핏줄 결합이란 해피엔딩이지만 작품 곳곳에 새겨진 갈등들은 통일에의 길에 드리워진 불협화음들을 암시하는 것같아 묵직한 여운을 남긴다.<김성호기자>
1994-06-02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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