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내 고용확대책 마련/차기 협상주제 노동·환경

2년내 고용확대책 마련/차기 협상주제 노동·환경

입력 1994-05-21 00:00
수정 1994-05-2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도쿄 연합】 다음달 파리에서 열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회의는 향후 2년간 고용확대책을 마련하고 우루과이라운드(UR)에 이은 새로운 무역협상(라운드)에서 논의할 과제로 무역과 환경등 5가지를 제시하는 것등을 주요 골자로한 공동성명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일 교도(공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이 입수한 공동성명 초안에 따르면 OECD는 경제성장을 유지하면서 실업문제에 대처할 필요성을 역설한뒤 2년간에 걸쳐서 고용확대의 추진과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안은 특히 UR의 성공적 타결을 높이 평가하고 차기 국제적 규모의 무역협상주제는 ▲무역과 환경 ▲무역과 투자 ▲무역과 노동기준 ▲무역과 지역통합 ▲무역과 경쟁문제등을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교도통신은 OECD는 다음달 8일 각료이사회가 끝난뒤 이같은 공동성명을 채택할예정이며 성명은 오는 7월 나폴리에서 열릴 서방 선진7개국(G­7) 정상회담 의제의 바탕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성명초안은 또한 각국이 이미 합의한UR협정에 반하는 무역상 제한조치를 취해서는 안된다고 밝혀 미국이 도입한 슈퍼 301조에 대해 일방적 무역보복 조치라고 비난했다.

성명초안은 이밖에 비가맹국과의 문제에 대해 러시아와 관계강화를 위한 협력협정 체결을 명기했으며 중국,아프리카,동유럽국가와의 대화 노력을 계속해 상호이해를 증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1994-05-21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