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문의 해가 무색하다(사설)

한국 방문의 해가 무색하다(사설)

입력 1994-03-29 00:00
수정 1994-03-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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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들어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관광객수 보다 외국을 찾는 내국인 관광객이 훨씬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외국인 관광객은 29만5천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3.3%증가에 그쳤으나 해외여행자는 22만5천명으로 38%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관광수지 적자는 5억8천3백여만달러.올들어 이미 2억3천만달러이상을 기록하고 있다.올해는 정부가 「한국방문의 해」로 정하고 관광객 4백만명을 유치,42억달러의 관광수입을 올리겠다는 거창한 목표를 세우고 있는 해다.그러나 계획의 출발부터 상당한 차질을 빚고 있어 「한국방문의 해」는 한갓 국내용 구호에 그칠 전망이 크다.

우리나라의 관광수지는 올림픽이 개최된 88년 19억달러의 흑자를 기록한 이래 감소추세를 보이다가 91년부터 계속적인 적자를 나타내고 있다.89년 해외여행자유화가 실현되어 내국인의 해외관광이 늘었다고 하나 외국관광객 유치가 답보상태에 있었음을 말해준다.관광사업은 부가가치가 높고 공해없는 산업이며 국가의 이해와 친선을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각국이 고도의 전략산업으로육성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관광수지를 흑자로 돌리기 위해서는 외국관광객의 대량유치가 필수적이다.그럼에도 우리는 대외적홍보나 새로운 관광상품의 개발을 등한히 해왔다.거기다 한국은 국제적으로 「불친절하고 서비스가 나쁜 나라」 「입국이 까다로운 나라」등의 인식을 면치못하고 있는 실정이다.「한국방문의 해」를 맞은 올해에도 한국관광공사의 주요 행사에는 외국관광객의 이목을 끌만한 획기적인 이벤트가 없다.해마다 각 지역에서 열리는 향토문화제나 민속행사를 나열하는데 그치고 있다.관광의 중심지인 서울에서도 구미를 당길만한 특별한 이벤트가 없기는 마찬가지.

이런 안이한 준비와 타성으로 어떻게 수준높은 외국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외국인들의 볼거리,먹을거리,그리고 즐길수 있는 장소등을 연계해서 되도록 그들을 오래 붙잡아둘수 있어야 가장 효과적이다.이러한 관광자원들은 입체적으로 연계되고 개발되어야 한다.외국인 관광객의 기호에 맞는 관광상품의 개발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대외적인 홍보문제도 우리는크게 낙후되어 있다.외국의 경우 민·관이 합세하여 온갖 홍보물을 수십종씩 제작하여 물량공세를 취하는가 하면 유치대상국에 가서 관광설명회를 갖는등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한다.정부의 고급관리가 나서는 경우도 적지않다.이러한 적극공세에 비해 우리는 너무나 안이한 대응을 하고 있다.

정부와 관광공사와 업체의 긴밀한 협조체제도 크게 부족한 형편이다.마침 4월에는 아태관광협회(PATA)총회가 서울에서 열린다.관광올림픽이라는 이 행사를 계기로 「한국방문의 해」가 내실을 기할수 있도록 분발있기를 촉구한다.

1994-03-29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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