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세계」 창간 이어 「오늘의 민족문학」 등 발간 예정/기존의 종합적 성격 탈피… 장르별 차별화/근현대 문학사서 소외됐던 작품들 소개
문학의 특성화를 표방하는 전문 문예지가 속속 창간해 문단의 눈길을 끌고 있다.서울문학회가 열린문학을 표방하고 「언어세계」봄호를 창간한데 이어 시와사회사가 단행본 소설 계간지 「오늘의 민족문학」을 오는 6월 창간목표로 준비중이며 세계사도 올 가을 계간 비평전문지 「비평세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들 문예지는 문예정보의 전문화를 내세워 정보제공을 차별화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독자들을 겨냥하고 있는게 특징.
특히 기존 문예지가 대부분 종합적인데다가 문단의 흐름 전달에 뒤지는 단점을 안고 있다는 점에 착안,장르의 전문화와 함께 작품선정에도 차별화를 주장하고 있다.
지난 봄호로 첫 선을 보인 「언어세계」의 경우 종합문예지의 성격을 유지하고 있지만 기성 문인뿐만 아니라 아마추어들에게도 문을 열어 「열린 문예지」를 일궈가는 대표적 문예지.
이 문예지는 기성과 신인을 가리지않고 동일한 잣대로 작품을 평가함으로써 그동안 드러나지않던 문인들을 새롭게 평가받게 했다는데서 일단 성공작이란 평을 얻고 있다.
이와는 달리 시와사회사와 세계사가 각각 준비중인 「오늘의 민족문학」과 「비평세계」는 장르별 차별화쪽에 비중을 두고 있는 편.
「오늘의 민족문학」이 지난 3개월간 월간 문예지에 실렸던 소설을 엄선해 재수록하는 계간 소설전문 문예지라면 「비평세계」는 「제대로 된 비평」을 내세우며 비평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비평전문지의 성격.
이중 「오늘의 민족문학」은 소설의 본령인 중·단편을 중시,단편 2편과 중편 1편 수록을 기본방침으로 정해 근현대 문학사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작품들을 발굴해 소개하는 한편 수록된 작품의 작품론과 작가론을 함께 싣는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방침에 따라 창간호에는 오늘의 민족문학을 주제로 좌담을 마련하는 한편 해방전후 사장되거나 발표된 작품 1편과 서평을 함께 수록할 예정이다.
「비평세계」는 각 문학장르에서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속에 비평을 통한 「길 안내」를 맡겠다는게 창간의 취지.
문학정보가 범람할수록 제대로 된 비평이 강조돼야 하지만 우리 문단에서 비평은 문학의 한 부수적인 장르로 뒤처져 무시되는 실정이어서 이같은 경향을 벗어나 바로잡게 한다는게 세계사측의 주장이다.
세계사는 이에따라 작가들을 대상으로 진행중인 비평지의 성격에 대한 설문조사를 마치는대로 비평가와 편집위원 선정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새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특성화를 내세우며 선보일 이 잡지들이 얼마만큼 독자들을 성공적으로 끌어모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
문학적 경향이 다양성을 띠어가고 이에따른 독자들의 취향과 수준이 다변화하는 흐름에서 이 잡지들이 까다로운 독자들의 기호에 얼마만큼 적확하게 따라가줄수 있느냐와 함께 범람하는 각종 문예잡지의 홍수속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지탱할수 있느냐는 점이 성공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김성호기자>
문학의 특성화를 표방하는 전문 문예지가 속속 창간해 문단의 눈길을 끌고 있다.서울문학회가 열린문학을 표방하고 「언어세계」봄호를 창간한데 이어 시와사회사가 단행본 소설 계간지 「오늘의 민족문학」을 오는 6월 창간목표로 준비중이며 세계사도 올 가을 계간 비평전문지 「비평세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들 문예지는 문예정보의 전문화를 내세워 정보제공을 차별화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독자들을 겨냥하고 있는게 특징.
특히 기존 문예지가 대부분 종합적인데다가 문단의 흐름 전달에 뒤지는 단점을 안고 있다는 점에 착안,장르의 전문화와 함께 작품선정에도 차별화를 주장하고 있다.
지난 봄호로 첫 선을 보인 「언어세계」의 경우 종합문예지의 성격을 유지하고 있지만 기성 문인뿐만 아니라 아마추어들에게도 문을 열어 「열린 문예지」를 일궈가는 대표적 문예지.
이 문예지는 기성과 신인을 가리지않고 동일한 잣대로 작품을 평가함으로써 그동안 드러나지않던 문인들을 새롭게 평가받게 했다는데서 일단 성공작이란 평을 얻고 있다.
이와는 달리 시와사회사와 세계사가 각각 준비중인 「오늘의 민족문학」과 「비평세계」는 장르별 차별화쪽에 비중을 두고 있는 편.
「오늘의 민족문학」이 지난 3개월간 월간 문예지에 실렸던 소설을 엄선해 재수록하는 계간 소설전문 문예지라면 「비평세계」는 「제대로 된 비평」을 내세우며 비평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비평전문지의 성격.
이중 「오늘의 민족문학」은 소설의 본령인 중·단편을 중시,단편 2편과 중편 1편 수록을 기본방침으로 정해 근현대 문학사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작품들을 발굴해 소개하는 한편 수록된 작품의 작품론과 작가론을 함께 싣는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방침에 따라 창간호에는 오늘의 민족문학을 주제로 좌담을 마련하는 한편 해방전후 사장되거나 발표된 작품 1편과 서평을 함께 수록할 예정이다.
「비평세계」는 각 문학장르에서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속에 비평을 통한 「길 안내」를 맡겠다는게 창간의 취지.
문학정보가 범람할수록 제대로 된 비평이 강조돼야 하지만 우리 문단에서 비평은 문학의 한 부수적인 장르로 뒤처져 무시되는 실정이어서 이같은 경향을 벗어나 바로잡게 한다는게 세계사측의 주장이다.
세계사는 이에따라 작가들을 대상으로 진행중인 비평지의 성격에 대한 설문조사를 마치는대로 비평가와 편집위원 선정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새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특성화를 내세우며 선보일 이 잡지들이 얼마만큼 독자들을 성공적으로 끌어모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
문학적 경향이 다양성을 띠어가고 이에따른 독자들의 취향과 수준이 다변화하는 흐름에서 이 잡지들이 까다로운 독자들의 기호에 얼마만큼 적확하게 따라가줄수 있느냐와 함께 범람하는 각종 문예잡지의 홍수속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지탱할수 있느냐는 점이 성공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김성호기자>
1994-03-23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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