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대상 TV프로그램들이 최근 양적으로 크게 늘고 있지만 시간 배정이나 주제선정등에 있어 성차별 의식은 예전에 비해 별로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매스컴연구회」가 「방송문화」 최근호에 발표한 논문 「TV여성대상프로그램:성차별묘사」에 따르면 현재 TV3사를 통해 방송되고 있는 여성대상 프로들은 총 14편으로 각 채널당 전체 편성의 10%를 차지하지만 대부분 주중 아침 8∼10시에 방송되고 있다.
이같은 시간배정은 여성프로의 대상시청자를 직장여성 및 미혼여성보다는 「주부」로 간주한 제작진들의 여성관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것.따라서 이들 프로로서는 여성의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소개하기가 극히 어렵다는 것이 「여성매스컴연구회」측의 지적이다.
방송내용에 있어서는 생활정보가 34.8%를 차지,인간관계나 사회문제등을 다룬 정보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더구나 이 생활정보에는 패션등 여성미용에 대한 주제가 25%이상으로 현대여성들의 다양한 정보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것으로 지적됐다.
진행자와 출연자의 구성및 역할에 대한 논란도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으나 여전히 시정되지 않고 있다.<함혜리기자>
「여성매스컴연구회」가 「방송문화」 최근호에 발표한 논문 「TV여성대상프로그램:성차별묘사」에 따르면 현재 TV3사를 통해 방송되고 있는 여성대상 프로들은 총 14편으로 각 채널당 전체 편성의 10%를 차지하지만 대부분 주중 아침 8∼10시에 방송되고 있다.
이같은 시간배정은 여성프로의 대상시청자를 직장여성 및 미혼여성보다는 「주부」로 간주한 제작진들의 여성관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것.따라서 이들 프로로서는 여성의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소개하기가 극히 어렵다는 것이 「여성매스컴연구회」측의 지적이다.
방송내용에 있어서는 생활정보가 34.8%를 차지,인간관계나 사회문제등을 다룬 정보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더구나 이 생활정보에는 패션등 여성미용에 대한 주제가 25%이상으로 현대여성들의 다양한 정보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것으로 지적됐다.
진행자와 출연자의 구성및 역할에 대한 논란도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으나 여전히 시정되지 않고 있다.<함혜리기자>
1994-03-23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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