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감도 설득력도 없다
사회고발 프로그램이 소재의 참신성이나 의욕적인 고발정신만으로 승부를 내던 시절은 오래전에 지나갔다.현장감과 치밀한 내용전개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공허한 외침일 뿐이다.
8일 방영된 MTV의 PD수첩 「티켓다방물장사인가 사람장사인가」는 전국에 독버섯처럼 퍼져있는 티켓다방의 실상을 고발,경각심을 불러일으키려 한 점에서 좋은 주제와 의욕을 보여주었다.그러나 전체 내용의 구성은 「힘겨운 짐을 지고 어쩔 줄 모르는 어린이」를 보는 것같은 안타까움을 갖게했다.티켓다방의 실태와 문제점,가능하다면 대책까지를 현장감과 함께 깐깐한 논리전개로 설득력있게 보여줘야 한다는 것은 상식에 속하는 문제다.
하지만 「티켓…」은 현장감은 물론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지조차 알수 없도록 만들어졌다.
초반부에 나온 20대 시골 총각의 사기결혼문제부터 이 프로그램의 초점은 흐려져있다.
티켓다방이 문제인지 사기결혼이 문제인지조차 명확히 끌어내지 못한 채 초반 20여분을 보내고있다.
티켓다방 여종업원들의 증언을듣는 부분은 대부분 따분하기조차 한 지루한 돈계산법에 대한 이야기로 계속되고 있다.티켓다방의 실태에 대한 깊이있는 현장추적과 고발을 기대하고 있던 시청자들은 돈 계산법이 본론의 대부분이라는 것을 뒤늦게 알고 실망했을 것이다.
그나마 뒷부분의 전국적 실태를 알아보는 몇 장면은 그런대로 노력을 평가할만 했지만 초점없이 오락가락하는 내용 전개의 허술함을 보완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 프로그램 전체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티켓다방의 실태를 생생하게 전달해준 심층취재장면은 거의 없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더구나 일부 장면을 별다른 설명없이 영화의 한 장면으로 대체한 것도 무책임한 제작 태도다.또 지나치게 많은 진행자들의 예단과 일방적인 주장 역시 눈에 거슬렸다.
이 프로그램을 끝까지 지켜본 시청자는 대단한 인내심의 소유자였을 것이다.<박상렬기자>
사회고발 프로그램이 소재의 참신성이나 의욕적인 고발정신만으로 승부를 내던 시절은 오래전에 지나갔다.현장감과 치밀한 내용전개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공허한 외침일 뿐이다.
8일 방영된 MTV의 PD수첩 「티켓다방물장사인가 사람장사인가」는 전국에 독버섯처럼 퍼져있는 티켓다방의 실상을 고발,경각심을 불러일으키려 한 점에서 좋은 주제와 의욕을 보여주었다.그러나 전체 내용의 구성은 「힘겨운 짐을 지고 어쩔 줄 모르는 어린이」를 보는 것같은 안타까움을 갖게했다.티켓다방의 실태와 문제점,가능하다면 대책까지를 현장감과 함께 깐깐한 논리전개로 설득력있게 보여줘야 한다는 것은 상식에 속하는 문제다.
하지만 「티켓…」은 현장감은 물론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지조차 알수 없도록 만들어졌다.
초반부에 나온 20대 시골 총각의 사기결혼문제부터 이 프로그램의 초점은 흐려져있다.
티켓다방이 문제인지 사기결혼이 문제인지조차 명확히 끌어내지 못한 채 초반 20여분을 보내고있다.
티켓다방 여종업원들의 증언을듣는 부분은 대부분 따분하기조차 한 지루한 돈계산법에 대한 이야기로 계속되고 있다.티켓다방의 실태에 대한 깊이있는 현장추적과 고발을 기대하고 있던 시청자들은 돈 계산법이 본론의 대부분이라는 것을 뒤늦게 알고 실망했을 것이다.
그나마 뒷부분의 전국적 실태를 알아보는 몇 장면은 그런대로 노력을 평가할만 했지만 초점없이 오락가락하는 내용 전개의 허술함을 보완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 프로그램 전체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티켓다방의 실태를 생생하게 전달해준 심층취재장면은 거의 없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더구나 일부 장면을 별다른 설명없이 영화의 한 장면으로 대체한 것도 무책임한 제작 태도다.또 지나치게 많은 진행자들의 예단과 일방적인 주장 역시 눈에 거슬렸다.
이 프로그램을 끝까지 지켜본 시청자는 대단한 인내심의 소유자였을 것이다.<박상렬기자>
1994-03-11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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