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강명구 지음(화제의 책)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강명구 지음(화제의 책)

입력 1993-12-07 00:00
수정 1993-12-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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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에 대한 학문적 접근 시도

지은이는 대중문화가 서비스 산업으로서,그리고 한국사회 대중의 삶을 규정하는 사회적 힘으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에도 이에대한 진지한 학문적 접근이 없었음을 지적한다.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 모더니즘」는 그러한 반성의 결과 대중문화를 해석학적 비판이론의 시각에서 해명한 책이다.서울대 신문학과교수인 지은이는 대중문화가 상품적 생산 메커니즘에 의해 생산되는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도 대중문화의 소비자를 쾌락적이고 오락문화에 중독된 수동적인 소비자로 보는 관점을 비판한다.

또 대중문화에 대한 귀족적이고 엘리트주의적 관점을 지양하면서 대중문화를 생산과 소비 이데올로기와 물신숭배등의 개념들을 통해 분석하고 있으며,동시에 한국사회의 역사적 조건 안에서 청소년집단·노동자계급등의 하위문화 형성과정에 관심을 기울였다.강명구 지음 민음사 9천원.

1993-12-07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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