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사회와 교육 전산화/이철수 한국전산원장(컴퓨터생활)

지식사회와 교육 전산화/이철수 한국전산원장(컴퓨터생활)

이철수 기자 기자
입력 1993-11-13 00:00
수정 1993-11-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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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클린턴 정부가 집권을 하면서 「국가정보화 기반구조」라는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가까운 싱가포르도 IT2000(Information Technology)이라는 사업을 범 국가적으로 추진중이다.국가사회 정보화를 통해 산업과 기술을 연계 발전시킨다는 것이다.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이 국민의 삶과 질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삶은 국가의 부의 창출이라는 것으로 누구나 쉽게 이해가 된다.질의 향상이란 능력의 향상을 의미하고 있다.즉 교육 기회 확대와 평생교육을 실현한다는 것이다.개인의 전문 지식을 다양화시키고 취업기회의 다양화를 도모한다는 것이다.이를 위해 연령이나 성별,빈부의 차이에 관계없이 교육을 받을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는 것이다.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환경으로는 쉽게 이해될 수 없는 것이다.그러나 초고속 정보통신망이 구성될 경우 컴퓨터와의 결합에 의해 실현될 수 있다.물론 교육제도나 방식 등의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각종 교육 교재나 평가수단 등도 전산화되어야 한다.

피터 드리커는 자본주의 사회 이후의사회는 지식사회가 되리라고 말하고 있다.지식사회는 국민 모두가 다양한 전문지식을 소유할 때 국가의 경쟁력이 창출되는 사회라고 한다.따라서 지금의 교육처럼 1인1전문 분야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모든 사람이 집에서 편한시간에 컴퓨터를 통신망에 연결하여 원하는 대학의 전문교수의 강의록이 수록된 컴퓨터에 연결하여 강의를 듣는다는 것이다.나아가서 시험도 컴퓨터로 보고 논문도 각 도서관의 자료를 수집하여 작성하게 한다는 것이다.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말을 많이 한다.바로 이러한 경우가 그에 해당된다고 할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에서 교육 그자체를 컴퓨터로 시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다.그러나 최소한 교사와 학부모간에 전자우편이나 전자게시판을 통한 교육의 상담,학생지도,학교교육의 지원대책 등에 대해서는 못할 이유가 없다.가정의 컴퓨터 보유정도와 학교의 컴퓨터 규모 등의 환경 조건 문제가 있을지 모르지만 시행할 수 있는 지역은 많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건전한 교육,발전적인 교육의 방향으로 작은 것부터 시행해 보는 것이 필요한 시기인 것 같다.

1993-11-1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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